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시민과 함께 2만2000여 시설물 안전점검 실시

서울시, 시민과 함께 2만2000여 시설물 안전점검 실시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집중점검시민전문가 참여해 합동점검

시설물 점검자점검분야점검결과 공개 등 안전점검 실명제운영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218~419) 다중이용시설, 해빙기 취약시설 등 22000여 시설물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 지자체, 민간전문가뿐 아니라 시민들도 참여해 우리사회 전반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이다. 올해는 공연장, 숙박업소 등 다수 시민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해빙기 취약시설 등에 대해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지난해엔 시설물에 따라 관리주체가 자체점검을 실시하기도 했으나 올해는 점검대상 전 시설물을 시민, 전문가, 유관기관 등 합동점검을 실시해 안전진단의 실효성을 강화시킨다.

 

점검시 중대한 결함이 발견될 경우 전문가 투입, 점검장비 사용 등 확인점검을 실시하여 시설물의 안전위해요인 유무를 파악하는데 주력한다.

 

올해도 점검자, 점검분야,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안전점검 실명제'를 도입하여 해당 시설의 소유자(사용자)가 보수·보강조치 완료토록 독려한다.

 

다중이용시설 등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점검분야별 안전 관련 정보를 표기하여 별도 공개하여 시민들에게 시설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서울 안전대진단엔 지역사정에 밝은 시민이 스스로 안전 위해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시민안전 거버넌스 참여를 확대한다.

 

시민안전 거버넌스 참여를 위하여 각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안전보안관(1,100) 자율방재단(6,700) 더 안전시민모임(2,300) 등 안전에 관심이 있는 민간단체 회원 10,000여명이 참여하여 각 지역별 안전 분야를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안전신고 포상제도 확대 한다. 120다산콜센터, 서울시 응답소(http://eungdapso.seoul.go.kr), 서울시 스마트불편신고 앱, 행안부 안전신문고 앱 등으로 생활 속 모든 위험요인을 신고할 수 있다.

 

이번 안전대진단 기간 동안 받은 신고 중 우수 사례는 심사를 거쳐 5월중 총 200(우수 10, 장려 190) 선정하고 포상금(우수 20만원, 장려 3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시 24개 소방서에선 제천밀양화재와 같은 화재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 43,577개 등에 대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점검대상 전 시설물을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시민참여를 확대할 것이라면서, “다중이용시설, 안전취약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해 생활 속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제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