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수치’ 여사가 아닌 ‘수지’ 여사가 맞다”

“‘수치’ 여사가 아닌 ‘수지’ 여사가 맞다”

수치 여사 지난 31일 광주방문해 국립5·18묘지 참배

5.18UN·유네스코 아카이브, 수치 여사에게 공로패 수여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5.18인권상을 수상해 지구촌평화운동의 상징으로 자리 매김 된 아웅산 수치 여사가 지난 31일 광주 5·18 국립묘지에서 참배한 후 광주시청, 김대중 컨벤션센터를 방문했다.


아웅산 수지여사에게 공로패를 수여중인 김영진 이사장과 강운태 시장, 박경서포럼 이사장 ⒞시사타임즈



김대중 컨벤션센터에 방문한 수치 여사는 “만감이 교차하고 특히 80년 5월의 광주민주화운동과 지난 88년 8월의 미얀마 민주항쟁과는 너무도 닮았다”며 “마음이 떨리고 두근거려 눈물이 쏟아지려한다”고 말했다.

 

특히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강운태 시장의 주최로 열린 환영식에서는 수치 여사에게 공로패를 수여하는 수여식을 개최됐다.

 

이 환영식에는 오재일 5·18기념재단이사장, 박경서 세계인권도시포럼 공동위원장, 김영진 5·18아카이브 설립추진위원장, 정환담 광주국제영화제이사장, 이명자 오월어머니집 관장, 이상옥 광주YMCA 이사장, 김재학 천주교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장, 안종모 조선대 치과병원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을 비롯하여 조비오 신부, 강신석 목사, 지선 스님, 안성례 여사가 상임고문으로 있고,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이 이사장으로 활동 중인 ‘광주 5.18UN/유네스코 아카이브법인’ 명으로 수치 여사에게 그동안의 민주·인권·정의 수호와 지구촌 평화를 위해 헌신해온 공로에 대해 감사하는 기념패를 수여했다.

 

수치 여사는 “앞으로 광주와 미얀마가 80년 5월과 8월의 숭고한 민주항쟁의 거룩한 뜻을 받들어 온 인류와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굳건한 교두보가 되자”고 화답했다.

 

김영진 이사장은 광주시민과 강운태시장이 온힘을 다하고 있는 광주를 UN과 유네스코에 국제인권도시로 등재시키는 일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김 이사장은 “우리 시민과 언론에서는 아웅산 수치여사로 지금까지 불리웠던 ‘수치’라는 호칭을 아웅산 ‘수지’ 여사로 부르는 것이 맞고, 이는 이번광주를 방문한 수지여사의 간곡한 요청”이라고 전했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