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복지 사각지대는 없다”…위기가구 지원체계 강화

“복지 사각지대는 없다”…위기가구 지원체계 강화

서울시 강서구, 소외계층 금년 3월까지 특별 조사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겨울철을 맞아 복지혜택에서 소외된 주민들을 찾아 나선다.


강서구는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집중 발굴하기 위해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특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추운 겨울은 소외된 이들에게 더욱 가혹한 계절이다. 난방비․피복비 구매비용의 증가로 생계비 부담은 느는 반면 일자리는 줄어 위기가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계절이기도 하다. 이에 구는 겨울철 도움의 손길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 위기가구 발굴․지원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강서구는 지난 12월부터 금년 3월까지 네달 간을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특별 조사기간으로 정하고 취약계층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조사대상은 수급신청 탈락자․중지자 중 복지지원이 필요한 가구, 실직․질병․노령 등 돌봄부담이 가중한 가구, 그 밖에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빈곤계층 등이다.


강서구는 이를 위해 공공․민간 부문이 합심하여 1,300명으로 복지사각 발굴단을 꾸렸다.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을 비롯 더함복지담사, 통합사례관리사 등의 공공자원은 물론 지역사정을 잘 알고 있는 복지통장, 동희망드림단 등이 복지허브화 핵심 역할을 맡아 취약 계층을 방문하고 상담한다. 특히 구는 이들 발굴인력별로 역할과 임무를 부여해 효율적인 발굴지원 체계를 갖추었다.


강서구는 사업추진 시 형식적인 절차에 얽매이기 보다는 어려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특히 다가구 주택, 고시원, 임대 아파트 등 취약한 가구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해 구의 복지혜택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강서구는 이번 조사로 새롭게 발견된 틈새계층에게는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적급여 신청을 유도하고, 지원이 시급한 가구의 경우 긴급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공적지원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소외계층에 대해서도 지역의 민간자원과 연계하여 도움을 줄 계획이다.


강서구 관계자는 “복지사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주변에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위기가구가 없는지 살피는 이웃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라며 “복지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상담으로 복지 그물망을 더욱 촘촘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서구는 지난 한해동안 12,351건의 위기가구 상담활동을 펼쳐 이중 10,978건을 대상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했다. 지원받은 10,978건의 내역을 살펴보면 국민기초수급․서울형기초보장 등 법적대상으로 817가구, 긴급복지 지원금이 434가구가 지급됐다. 이밖에도 9,727가구는 민간후원 및 기타 복지서비스가 연계, 당면한 위기를 즉각적으로 해소토록 했다.


강서구는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서울시가 주관한 ‘위기가정 발굴 및 지원 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된 바 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복지지원과(☎2600-6525~8)로 하면 된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