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경기도, ‘환경안전포럼’…미세먼지 저감 방향 논의

경기도, ‘환경안전포럼’…미세먼지 저감 방향 논의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경기도는 미세먼지 농도의 실질적 감축을 위한 영세 사업장 대기배출시설 유지관리 강화 대안을 마련하고자 경기 환경안전포럼1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R&DB센터 대교육실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도 및 시군 공무원과 사업장 대표, 연구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미세먼지 저감 방향에 대해서 논의했다.

 

신영수 환경부 기후미래전략과 사무관이 ‘4차 산업혁명과 환경정책 방향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신 사무관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무인항공기(UAV)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요소기술을 환경분야에 접목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그는 드론, 로봇 등을 도입한 입체적 상시 환경감시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감시를 효율화 하고 환경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김순태 아주대학교 교수도 현황파악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의 기여도를 분석해 개선농도의 구체적 수치를 목표수준으로 정할 필요가 있다국지적인 고농도 지역 관리를 통해 시민에게 노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최소화하는 정책이 실효성 있다고 주장하면서 수질방지시설과 달리 대기방지시설은 환경기술인이 관심을 갖고 적산전력량, 차압, 세정수 교체 등 주요항목에 대한 일일점검만으로도 오염물질 제거효율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성남 경기도 환경안전관리과장은 도내 대기배출사업장의 95%가 소규모로 전문기술인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1년에 1~4회의 단속으로는 대기방지시설의 유지관리 상황이 수시로 변하는 오염원을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영세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실질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효과적 정책수단을 강구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