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부·지자체

경북도, 물 소외계층에 양질의 물 공급 대책 추진

[시사타임즈 = 이사심 기자] 경상북도는 지방상수도 공급 혜택을 받지 못하는 물 소외계층에게 양질의 맑은 물 공급을 위해 멤브레인(membrane) 기술을 활용한 고도정수처리 시설 설치사업을 특수시책으로 추진한다.

 

금년부터 2013년까지 농어촌지역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 중에서 지질 및 주위 환경적 영향으로 최근 3년간 먹는 물 기준을 초과한 시설 50개소에 우선적으로 멤브레인 여과시설을 시범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아직까지 도내 지방상수도를 공급받지 못하는 물 소외계층이 412천명으로서 대부분 마을 및 소규모급수시설이나 개인관정 등을 이용해 생활용수를 사용하고 있다.

 

이들 시설에 대한 최근 3년간 검사결과 부적합 시설이 1.9%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기준 위반항목은 주로 탁도, 질산성질소, 총대장균군, 불소, 알루미늄 등이다. 그 원인은 시설관리 미흡과 지질적인 영향 및 주변 환경 등에 의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멤브레인을 활용한 고도정수시설 설치는 지금까지 단순 염소소독만으로 먹는 물을 공급받았던 농촌지역 주민들에게 1차, 2차 정수처리 과정을 거쳐, 한외 여과막(UF), 역삼투압(RO) 방식 등 멤브레인 기술을 도입, 완벽하게 정제된 양질의 물을 공급함으로써 물 소외계층의 물 복지수준 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경상북도 민인기 물산업과장은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의 경우 지하암반 등에서 깨끗한 원수를 채취하기 때문에 멤브레인 필터를 통해 고도정수 과정만 거치게 된다면 물 소외계층에 최고 수준의 물을 공급하게 될 것이다.”면서 “앞으로 마을상수도 등의 수질관리를 위해 관리 인력에 대한 전문교육 강화, 수질검사 확대, 주위 환경정비, 시설 주변 점검 및 순찰강화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사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