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자동차

경차, 올해 사상 최다 판매 기록…중고차 성적도 ‘상위권’

경차, 올해 사상 최다 판매 기록…중고차 성적도 ‘상위권’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불경기라는 말은 경차 시장에는 통하지 않았다. 올해 1월부터 7월 국내에서 판매된 경차는 총 12만 4,45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15%나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대우 티코가 처음 등장했던 1992년 이후 최고 실적에 해당한다. 작년 한 해 동안 판매된 경차 대수 총 18만 5,130만대의 3분의 2에 달한다.

 

불과 7개월 만에 연간 판매량의 3분의 2를 달성한 경차 시장. 국내 자동차업계에서는 ‘경차 불패’, ‘경차 천하’란 말까지 나오고 있다.

 

신차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경차들, 중고차 성적은 어떨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경차는 중고차 성적도 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올 상반기 고유가 여파와, ‘이유 있는 짠물’로 통하는 실속파 소비자들의 경차 중고차 소비가 한몫한 결과다.

 

중고차 전문사이트 카피알 관계자는 “기아차 모닝의 경우 매물 등록 건수도 전년대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중고차 거래 성사율도 BEST 3위안에 랭크될 정도로 인기가 많다”면서 “기아차 레이나 지엠대우 스파크 등의 거래량도 꾸준히 느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경차는 중고차 잔존가치도 다른 차종에 비해 높다. 카피알에 따르면, 기아차 올뉴모닝의 경우 중고차 가격이 1.0 럭셔리 2011년식 모델 기준 990 ~ 1,200만원 선으로 잔존가치가 신차 가격의 87% 수준이다. 기아차 레이는 레이 디럭스 2011년식 차량 기준 중고차 가격 1,100만원 선으로 잔존가치가 신차 가격의 94% 선에 달한다. 쉐보레 스파크는 스파크 LS 2011년식 차량 기준 중고차 가격 750 ~ 1,000만원 선으로 80%의 잔존가치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경차가 높은 몸값을 유지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경차는 전장이 짧고 회전 반경이 작아서 운전 및 조작이 편리하다. 경차의 회전반경은 평균 약 4.5m로 소형(4.9m), 중형(5.3m), 대형(5.9m) 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수리 및 관리 비용도 다른 차종 대비 저렴해 사고에 대한 부담도 적다. 초보나 상대적으로 공간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여성 운전자들이 경차 중고차를 많이 찾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경차의 작은 차체는 주차난이 심각한 우리나라 도심에서 특히 빛을 발한다. 100평의 주차장을 기준으로 쏘나타(2,000cc)는 40여 대, 기아차 ‘레이’는 75대까지 주차가 가능하다.

 

카피알 관계자는 “경차는 동종 중고차로의 재구매율도 높아 매물이 등록되기가 무섭게 팔린다”면서 “경차는 뛰어난 연비 외에 유지 및 관리 비용에서 많은 지원 혜택이 있어 항상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동차 소비에 ‘경제성’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요즘, 경차의 중고차 몸값은 지속적으로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