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 ‘집회시위현장 안전진단팀’ 발대식 개최

경찰, ‘집회시위현장 안전진단팀’ 발대식 개최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 권고에 따른 후속조치로 전국 집회시위현장 안전진단팀(51)’ 발대식을 갖고 집회참가자와 일반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의지와 각오를 다졌다.

 

▲발대식 결의문 낭독(사진제공=경찰청). ⒞시사타임즈

 

발대식은 329일 경찰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되었고, ‘안전진단팀의 직무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안전관련 국내 최고 전문가의 특강도 함께 진행됐다.

 

김병구 경찰청 경비국장은 격려사를 통해 집회시위현장 뿐만 아니라 행사장, 재난현장 등 경찰의 안전조치가 필요한 곳에서는 집회참가자는 물론 일반시민, 경찰 모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전진단팀은 대규모 집회시위 등 다양한 경비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진단한다. 또한 현장지휘관에게 안전 확보 방안에 대한 자문 역할 등 안전 활동을 수행한다.

 

경찰은 집회참가자일반국민경찰 모두의 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진단 방법과 절차를 내용으로 하는 안전 지침서를 제작하고 전국 경찰서와 경찰부대를 대상으로 안전대책 전반에 대한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안전진단팀은 소방, 안전, 건축 등 관련 자격이 있거나 안전 관련 업무 경험이 있는 경찰관으로 편성되어 있다.

 

충북지방청(1기동대) 김춘태 순경은 대전 서부소방서에 2년간 근무하였고, 경기남부지방청(1기동대) 최도환 순경은 토목기사 자격 보유자로 말레이시아 및 국내 건설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이색 경찰관이다.

 

발대식에 참석한 김춘태 순경은 소방에서 근무한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면밀한 안전진단과 현장 안전 활동을 통해 시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경찰은 집회시위현장 안전진단팀을 통해 집회시위 등 여러 현장에서 위험 예방과 안전을 위한 적정 조치를 취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업하여 시민과 경찰 모두의 안전 확보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