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광주시, 전국 최초 여성인권보호관 둔다…‘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 상시 운영

주시, 전국 최초 여성인권보호관 둔다…‘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 상시 운영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광주광역시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성희롱·성폭력 등 직장 내 여성 인권침해와 여성차별 사건에 대해 상담·조사를 전담할 여성인권보호관을 둔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사 (사진출처 = 광주광역시) (c)시사타임즈

광주시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me too’ 운동이 말해주듯이 우리 사회는 성 평등 사회로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면서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신뢰를 갖고 신고할 수 있도록 독립성과 전문성, 피해자 비밀보장이 가능한 인권옴부즈맨실에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여성인권보호관을 배치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실, 감사위원회 등에서 처리했던 여성 인권침해 및 성희롱 관련 업무가 인권옴부즈맨실로 단일화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성인권보호관은 시 공직자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성차별․성희롱 등의 고충에 관해 상담과 조사, 서비스를 상시 지원한다.

 

또 성차별 조직문화 전수조사를 실시해 직장 내 성 평등 문화가 확산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할 계획이다.

 

여성인권보호관은 여성 관련 고충상담 분야에서 장기간 활동하며 전문적인 조사·상담 활동을 해온 외부 전문가로 임용하며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나아가 광주시는 여성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인권 증진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 시 전 부서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시정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관행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인권침해 요소를 없애는데 앞장서고, 문제가 발견되면 적극 권고하는 등 시정 전반의 직장문화 개선에도 앞장서 나간다는 방침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