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국표원, 유아동복·LED 등기구 등 83개 제품 리콜조치

국표원, 유아동복·LED 등기구 등 83개 제품 리콜조치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017년 안전성조사 계획에 따라 ‘5월 가정의 달’ 수요가 높은 어린이·유아용품과 가정용 전기용품에 대해 안전성조사를 실시하고, 안전기준에 만족하지 못한 78개 업체 83개 제품에 대해 수거·교환 등 결함보상(리콜)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리콜조치된 제품은 ▲유아동 섬유제품(14개) ▲완구(1개) ▲어린이용 장신구(4개) ▲유아용삼륜차(3개) ▲합성수지제(1개) ▲유아동용 신발·모자(8개) ▲롤러스포츠 보호장비(1개) ▲스케이트보드(2개) ▲이륜자전거(1개) ▲유기발광다이오드(LED) 등 기구(19개) ▲형광등기구(4개) ▲조명기구용 컨버터(2개) ▲직류전원장치(충전기)(14개) ▲전기찜질기(4개) ▲컴퓨터용전원공급장치(5개) emdd다.

 

이번 안전성조사는 어린이용품(609개, 유아동복·유모차 등 13종), 생활용품(74개, 킥보드·이륜자전거 등 7종), 전기용품(579개, 유기발광다이오드(LED)등기구·전기 찜질기 등 25종) 등 시중에 유통중인 총 1,262개 제품(995개 업체)을 대상으로 실시해, 대상제품 중 결함보상(리콜)조치 비율은 6.6%를 차지하고 있다.

 

어린이용품에서는 수소이온농도(pH)·프탈레이트가소제·납·카드뮴 등이 안전기준을 초과했으며, 생활용품 중 스케이트보드와 이륜자전거에서는 내구력 부적합 등 기계적 위험을 발견했다.

 

또 전기용품에서는 전류가 흐르는 충전부가 사용자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구조로 설계 변경되는 등 감전보호가 미흡하였으며, 전기찜질기에서는 표면온도가 기준치를 초과해 화상의 위험이 있다.

 

국표원은 이번에 처분한 결함보상(리콜)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kr) 및 리콜제품 알리미에 공개할 뿐만 아니라, 위해상품판매차단 시스템에 등록하여 전국 대형 유통매장 및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판매를 즉시 차단했다. 

 

국표원은 “2017년도 하반기 안전성조사도 조사계획에 따라 향후 정기적으로 전기용품, 생활용품, 어린이제품 등을 대상으로 진행했다”며 “특히 차기 안전성 조사 품목은 하계휴가를 대비한 여름용품 위주로 진행하고 조사대상 품목, 업체는 그간 진행된 안전성조사 결과, 소비자 불만사례 등을 감안해 선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