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김관영 전북지사 “국민의힘과 국가예산 확보 협치”

김관영 전북지사 “국민의힘과 국가예산 확보 협치”

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핵심사업 논의

 

 

[시사타임즈 = 정병현 기자] 김관영 전북지사가 18일에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전북도 2023년 국가예산 핵심사업을 설명 하며 정부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국민의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 (사진제공 = 전북도) (c)시사타임즈

 

이날 회의에는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및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성원 예결위간사, 정운천 도당위원장 등 당 핵심 인사가 참석함에 따라 주요 핵심사업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 것이다.

 

 

먼저 김 지사는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호남 광역단체장 후보에게 역대 최고의 지지율을 보여줬다며, 대한민국의 시대정신인 국민 대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국민의힘에 호남 주민들이 화답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 또한 민주당 소속 도지사로 40년 만에 처음으로 국민의힘 전북도당을 방문하고, 정운천 위원장님에게 도 정책협력관 추천을 부탁하는 등 진영과 이념을 넘어 여야 구분 없이 전북 발전을 위해 진정한 협치를 시작했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지사는 “전북은 민생과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전국 최하위권에다 정부의 초광역권 메가시티 전략에서도 유일하게 제외돼 도민들의 실망과 아쉬움이 크다”며, 기울어진 운동장이 해소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특히 “변화의 열망이 가득한 우리 도민들께서 ‘전북경제 살려내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달라’는 간절하고도 절박한 명령을 내렸다”면서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에서 통 크게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어 김 지사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전북도 핵심사업은 새만금 투자유치 활성화, 농생명 수도 육성 등 전북 경제 부흥을 위한 사업이자 새정부 국정과제 이행에 필수 요소임을 강조하면서 정부예산안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초당적인 협력을 부탁했다.

 

전북은 농생명 기관과 관련 인프라가 집적화된 ’농생명산업 수도‘인 점을 피력하고, 국정과제인 ’살기 좋은 농산어촌‘ 이행에 부합하는 사업임을 강조하며 ▲종자생명산업 혁신클러스터 조성 ▲새만금 청년농 스마트팜 창업특구 조성 ▲동물용의약품 시제품 생산지원 플랫폼 구축 ▲비응항 어항구 확장 개발 사업의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전북 지역공약이자, 국정과제 ’모두를 위한 스포츠, 촘촘한 스포츠 복지실현‘에 해당되는 ▲국립 전북스포츠종합훈련원 건립 ▲국제 태권도사관학교 설립 사업의 국비 반영 필요성을 설득하고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새만금을 기업이 넘쳐나도록 지원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를 전하며, 새만금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새만금 산업단지 임대용지 조성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며 정부안 반영에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외에도 지역 특화산업 육성을 위해 ▲국립 나라꽃 무궁화연구소 건립, ▲국립 석재산업진흥센터 설립 사업의 국비 반영도 협조 요청했다.

 

김 지사는 또 ‘전북새만금 특별자치도 설치 지원’, ‘새만금 종합개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제정 등 전북의 막힌 현안이 실마리를 풀 수 있도록 집권 여당 차원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광역시 중심의 초광역 메가시티 조성과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 의결 등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다변화 속에서 전북만이 소외되고 차별받는 점을 언급하며, “전북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논의에서 소외되지 않고 타 초광역 권역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전북새만금특별자치도 특별법‘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나아가 새만금 개발 조기 완성과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법 제정과 제도 개선에 대한 초당적 협력도 요청했다.

 

새만금 사업의 임기 내 완성을 약속한 윤 대통령의 약속 이행과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해 ’새만금 특별위원회 대통령 직속 설치 및 특별회계 설치’를 건의하고 대통령 지역공약이며 국내·외 민간투자 유치를 통한 새만금지역 활성화를 위해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 및 세제 지원’ 필요성을 설득하며 당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 새만금 트라이포트 교통체계 조기 구축을 통한 속도감 있는 새만금 사업 추진을 위해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조기 구축‘ 사업에 적정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뿐만 아니라 2018년 국립공공의료대학의 남원 설치 결정 이후 국회에서 장기 표류중인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길 부탁했다.

 

한편 전북도는 김관영 지사를 중심으로 8월 말 정부안 편성 완료까지 기재부 및 국회 핵심인사를 만나 국가예산 확보 활동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주부터는 기재부 2차 심의가 들어가는 시기로, 이후 한 달간이 정부예산안 반영에 분수령이 될 것으로 판단해 지휘부를 비롯한 도정 역량을 한데 모아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정병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