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김수흥 의원 “KT&G 백복인 사장 재연임 결사 반대!”

김수흥 의원 “KT&G 백복인 사장 재연임 결사 반대!”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수흥 의원(전북 익산갑)은 “익산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 사태의 원인 제공자인 KT&G 백복인 사장의 재연임 추진은 대한민국 국민과 장점마을 주민을 무시하는 파렴치한 처사”라며 백 사장의 재연임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지난달 KT&G 사장추천위는 현 백복인 사장을 단수로 사장 후보로 추천했으며, 오는 19일 주주총회를 열어 백 사장의 재연임 안을 통과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특히 김 의원은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장점마을 피해주민들과 익산시민들은 참담한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백사장의 재연임을 주주총회에 상정할 경우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백 사장의 재연임을 막겠다고 나서는 등 지역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KT&G가 제공한 연초박(담배찌꺼기)으로 약 20여 명이 사망하고, 현재 20여 명이 암치료 중인 상황인데도 KT&G와 백복인 사장은 주민들에게 단 한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이어 “백 사장은 지난해 환노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글로벌 쪽에 있어서 잘 모른다’, ‘TSNA(발암물질)를 처음 들어봤다’, ‘검찰과 감사원 조사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치를 받았다’ 등의 발언을 쏟아내며 참사로 시름에 빠진 주민들을 우롱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자료제공 = 김수흥 의원실 (c)시사타임즈

이런 상황에서 백복인 사장이 아무런 사과 없이 연임될 경우 피해주민들은 “대한민국 역사상 최고의 악덕 기업주이자 파렴치범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촛불을 들고 진실을 밝히는 일에 앞장설 것”을 천명하는 등 험악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KT&G 백 사장의 철저한 무대응에 국회 차원에서도 사과 요구가 터져 나왔다. 지난 3월 8일 더불어민주당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윤후덕 위원장과 우원식 의원은 장점마을을 방문해 KT&G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피해보상을 요구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윤후덕 위원장은 “KT&G는 장점마을 주민에 대해 우선적으로 사과해야 하며. 주민들에게 직접적 피해보상 문제에 대해서도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흥 의원은 “장점마을 주민들이 죽어갈 때 KT&G는 경영진 배불리기에만 급급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면서 “백복인 사장을 재연임 시킨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 또한 백복인 사장으로하여금 장점마을 주민들에게 직접 사과하고 피해를 보상하도록 하는 것만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