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농정원, 러-우 전쟁이 바꾼 한국인의 ‘국산 밀’ 인식 변화 분석

농정원, 러-우 전쟁이 바꾼 한국인의 ‘국산 밀’ 인식 변화 분석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른 국산 밀 인식 변화 분석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이종순, 이하 농정원)이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한국인의 국산 밀에 대한 인식 변화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제공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시사타임즈

 

이번 분석은 현재 국제 곡물가의 상승세에도 자급률 대비 소비량이 현저히 높은 밀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에 대한 언론 및 여론의 인식 변화 등을 파악하고자 진행됐다.

 

분석 결과, 최근 4년간 국산 밀에 대한 언론 보도의 주요 쟁점은 식량 안보 강화 및 밀 생산 확대 노력(37%) 코로나발() 식량 안보 위기(21%) 소비자 물가 상승 우려(13%) 등으로 식량 안보의 필요성·중요성에 대한 언급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9년에는 우리 밀 수매 비축제도 30여년 만에 부활했으며, 국산 밀 자급률이 낮은 상황에서 정부의 우리 밀 수매 비축 예산 배정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19에 따른 식량 위기 우려, 밀 가격 상승에 따른 식량 안보 위기 확산, 물가 상승 및 러-우 전쟁 장기화에 따른 식량 안보 강화 필요성이 주로 다뤄졌다.

 

또 언론보도 변화와 함께 대중이 국산 밀을 바라보는 시각도 계속 변해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에는 소비 측면의 인식이 강했으나, 2022년에는 식량 안보 밀 자급률 등 안보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

 

이는 밀 수급 불안감 고조, 밀 생산 어려움 등이 언론에 강조되며 국산 밀에 대한 인식이 건강효능 중심의 먹거리에서 보호하고 지켜야 할 식량안보의 대상으로 바뀌었음을 보여준다.

 

분석에 대한 상세 내용은 농정원이 매월 발행하는 농업·농촌 이슈 트렌드 보고서 ‘FATI(Farm Trend&Issue)’ 1호에 담았으며, 농정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정원 이종순 원장은 단순한 소비재로써 인식이 강했던 국산 밀이 식량 안보를 위해 육성이 필요한 전략 작물로 국민 인식이 바뀌고 있다 농정원은 국산 밀에 대한 긍정 인식 확산과 소비 확대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