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대장동 특검 방어하는 與…“국힘, 검당유착 덮기 위한 물타기 쇼”

대장동 특검 방어하는 與…“국힘, 검당유착 덮기 위한 물타기 쇼”

송영길 대표 “화천대유 게이트 연류 핵심 당자 모두 국민의힘 인사들”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정감사 기간 중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하여 장외투쟁을 하는 국민의힘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시하면서도 대장동 특검에 대해 적극 방어하고 나섰다.

 

▲6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습 (사진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c)시사타임즈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감사가 각 상임위별로 전문적인 역량을 통해 여러 가지 정책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국민의 민생을 챙기는 정말 생산성 있는 국감이 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야당이 국감의 장을 해당 상임위와 직접 연관이 없는 대장동 사건을 가지고 정치적 공세를 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남시는 대장동 사업 과정에 5,503억의 개발 이익을 환수를 했는데 2000년 도시개발 대장동 사업 당시 성남시의회 과반수를 차지했던 국민의힘 지방 의원과 국민의힘 국회의원이다”며 “화천대유 게이트에 연루된 핵심 당사자들은 모두가 하나같이 국민의힘과 관련된 전현직 인사들”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저도 인천시 행정을 해본 사람으로서 (잘 알지만) 성남시 행정의 돋보이는 점은 아시다시피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부터 10km 떨어진 제1공단을 엮어서 하나의 연결 사업으로 묶어냈다”면서 “대장동이란 사업에서 개발된 개발이익을 구도심 지역인 제1공단의 공원 녹지 사업에 투여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당시 이재명 시장은 10km가 떨어져있는 제1공단과 대장동 사업을 연결시켰고 사업자 입장에서 봤을 때는 무리한 연결이다. 이 이익을 하나의 프로젝트로 만듦으로써 대장동 개발 이익을 구도심에 공원지역을 새롭게 조성하는 비용으로 쓸 수 있도록 근거를 만든 것”이라며 “이것을 가지고 법률적으로 문제를 삼을 것 같아서 특약까지 만들어서 이 사업을 해서 5,503억을 공동 환수했다는 것은 평가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또 “이 과정에서 생각보다 더 많은 이익이 남았다는 것, 왜 초과이익환수를 하지 않았냐고 이야기를 하는데 부동산 상황이 불확실한 경우에는 투자 이익을 가지는 것이 더 이익이다”면서 “당시 2014, 15년에는 부동산 경기가 최악이었기 때문에 5,500억 원을 확정이익으로 받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인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후에 이렇게 부동산 값이 폭등할 것인지 예상을 못했을 것인데, 이후에 부동산값이 폭등하다 보니 도둑들이 장물가지고 서로 싸우다가 사고가 난 것처럼 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도대체 최태원 회장의 동생 최기원이라는 사람이 왜 이러한 사람한테 400억이라는 돈을 지급했는지, 그것에 대한 근거를 밝혀야 한다”며 “박근혜 정권 때 최순실과 최순실로부터 후원을 받았다고 알려진 곽상도 민정수석, 그리고 박영수 특검, 박영수 특검과 절친한 관계, 수하관계로 있었던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최순실, 박영수, 윤석열, 이렇게 세 실세들과의 관계 속에 수상한 400억, 100억, 50억의 의혹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이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국민의힘이 대장동 특검 촉구 도보 투쟁에 나선다고 한다. 국감 나흘째인데 명분 없는 장외투쟁으로 국감을 흩트리려고 하는 것”이라면서 “검당유착 국기문란 사건을 덮기 위한 야당의 끊임없는 물타기 쇼에 민생은 익사할 지경이다. 부끄러워 할 줄 모르는 국민의힘 때문에 매번 부끄러운 것은 국민의 몫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화천대유 사태는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될 것이고 또 수사해야만 한다”며 “부정부패의 새로운 패턴이 만천하에 드러난 만큼 뿌리 뽑을 때까지 철저하게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이미 야당 관련자들도 수사 대상으로 차고 넘치고 있다. 국민의힘은 엉뚱한 곳에 힘 빼지 말고 제발 제 식구 간수나 잘하고 수사에 협조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동학 최고위원 “대장동 의혹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점입가경이다”면서 “대장동을 매일 외치고 있는 야당에게 민생은 존재한가? 정부·여당이 잘못하거나 미진한 일을 지적해 달라. 얼마든지 토론하며 더 좋은 방안을 찾으면 된다”고 토로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하루하루 어려워지는 민생은 뒤로 하고 과거에만 매달려 정쟁에만 매달리는 꼴사나운 모습이다”며 “국민의힘은 10년 전 대장동에서 얼른 나오시기 바란다. 오늘을 사는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내일을 준비하여 길을 내는 것은 정치인의 의무이다. 과거에서 빠져나와 미래로 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해서도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후보 캠프가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이용해서 현역 군인 400여명을 정치 활동에 참여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면서 “국방부는 즉시 군내 감찰을 통해 진상을 밝히고 윤 전 총장은 수백 명의 군인을 선거운동에 동원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하나회 해체 29년 만에 ‘윤나회’가 탄생했다. 정치활동이 금지된 현역 군인 400여명과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원 등이 윤석열 후보 공약을 만드는 단체 채팅방에 합류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정치검찰과 정치군인이 결탁했다니 정말 참담하다. 윤석열 후보는 검찰총장 재직시절에는 고발사주를 통해 선거개입, 민의왜곡 공작을 벌이더니 대선후보인 지금은 군인들을 윤석열 게임의 말로 쓰는 저열한 공작을 실천하고 있다.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대한민국을 후퇴시키는 윤석열의 만행, 어디까지 우리가 지켜봐야 하냐”고 맹비난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제2의 하나회를 조직하다가 적발된 것으로 이게 바로 군사 쿠데타 모의”라며 “윤석열 후보 권력욕을 채우기 위해서 군인들까지 불장난에 동원하고 있다. 윤석열 캠프에 관여한 현역군인 400명 전원을 색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혜숙 최고위원 “윤석열 후보는 정부 부처 중 가장 강력한 공권력을 가진 검찰과 군에서 사조직을 만들었다”면서 “민주 정부에서 국민을 대표하는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에게 군림하는 왕이 되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손바닥에 왕(王)자를 새긴 사람으로서 하는 처세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