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메르스 발생 경영난 병원에 건강보험 요양급여비 선지급

메르스 발생 경영난 병원에 건강보험 요양급여비 선지급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정부는 메르스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에 처한 의료기관을 지원하기 위하여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을 선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6월30일 개최된 건강보험 재정운영위원회에서 ‘메르스 관련 요양급여비용 선지급’을 심의·의결했다.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요양급여비 선지급에 대해 “메르스로 인해 의료기관이 경영난으로 폐업하거나 진료행위를 중단하지 않도록 선급금을 지급하여 국민의 의료접근성을 보장하고자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선지급의 대상은 감염병관리기관 및 메르스 환자 발생·경유병원 138개소(6월30일 기준)이며, 올해 2~4월 3개월간 지급된 요양급여비용의 한달치 평균 금액을 선지급할 계획이다.

 

지급방식은 7월과 8월2회에 걸쳐 총 2개월분을 선지급하며, 해당기간의 실제 요양급여비용과 비교하여 차액이 있을 경우 9~12월에 지급할 요양급여비용에서 상계하기로 했다. 선지급은 해당 기관의 신청을 접수한 후 7월7일에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청구동향을 분석하여 필요한 경우, 메르스 환자에 노출되지는 않았지만 메르스로 인해 간접적으로 환자가 급감하여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되는 요양기관에 선지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재정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