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메르스 확산으로 오는 9일 ‘퀴어문화축제’ 개최 우려 잇따라

메르스 확산으로 오는 9일 ‘퀴어문화축제’ 개최 우려 잇따라
 
 

[시사타임즈 = 권은주 객원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의 확산에 따라 많은 관공서와 지자체 등에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각종 행사의 취소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6월 9일에 있을 퀴어문화축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한 서울시의 서울광장 승인 취소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메르스는 코로나바이러스(MERS-CoV)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대부분 확진환자와의 밀접접촉(Close contact)에 의해 추가 감염자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밀접접촉의 기준은 개인보호장비(가운, 장갑, N95 마스크, 고글 또는 안면보호구)를 착용하지 않고 환자와 2미터 이내에 머문 경우, 같은 방 또는 진료/처치/병실에 머문 경우,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과 직접 접촉한 경우이다.

 

그래서 중동호흡기증후군의 예방조치로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의 방문을 가급적 자제하기를 당부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의 이런 지침에 따라 전국의 많은 관공서와 지자체, 학교 등에서는 6월에 예정되었던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있다.

 

성남시의 경우 6월 달 개최 예정이었던 47개의 행사 중 2개 행사를 제외한 45개의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되었고, 아산시는 현충일 추념행사를 시 간부 위주로 오전 10시 사이렌 시간에 맞춰 묵념만 올리는 것으로 축소되었으며, 문화, 관광, 체육 행사가 연이어 연기되거나 취소되었다.

 

또한 메르스의 국내 진원지로 꼽히는 경기남부지역에서는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700여곳이 휴업, 휴교에 들어가는 등 메르스로 인한 추가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6월9일 개최 예정인 퀴어축제 개막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퀴어문화축제 조직위는 작년 퀴어문화축제에 2만명이 참여했고, 올해는 3만명을 예상하고 있다고 발표했는데, 서울 한복판에서 다수의 군중이 집결하는 축제로 인해 메르스가 더욱 확산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양병희 목사, 이하 한교연)은 4일 보건복지부에 ‘퀴어문화축제’중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고, 탈동성애인권기독교협의회를 비롯한 16개 시민단체는 ‘메르스 확산방지와 탈동성애 인권보호를 위해 동성애퀴어축제를 취소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6월9일 퀴어축제 개막식은 서울광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 서울시가 서울광장을 퀴어문화축제의 개막식 장소로 허가해 준 것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고, 메르스의 확산으로 인해 그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시의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서울광장은 ‘시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문화활동 등을 위한 공간’(제1조)이며, 시장은 시민의 건전한 문화활동을 위해 광장을 관리할 의무(제3조)가 있다.

 

또한 조례 6조에는 ‘시민의 신체·생명 등에 침해를 가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광장사용 신고를 수리하지 않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시 방역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메르스 대응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다음 주에 있을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권은주 객원기자 kwoneunju1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