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문 대통령 유엔연설…“국제사회, 북한의 새로운 선택에 화답할 차례”

문 대통령 유엔연설…“국제사회, 북한의 새로운 선택에 화답할 차례”

北 항구적·공고한 평화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유엔 역할 강조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은 국제사회가 지켜보는 가운데 풍계리 핵 실험장을 폐기했고 미국과 한국은 대규모 군사훈련을 중단하며 신뢰를 구축했다”며 “이제 국제사회가 북한의 새로운 선택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제73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국회 방송 캡처_청와대 홈페이지) (c)시사타임즈

 

문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제73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국제사회가 길을 열어준다면 북한이 평화·번영을 향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으리라 확신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지난 일 년 한반도에는 기적 같은 일이 벌어졌다”면서 “김정은 위원장과 나는 전쟁의 그림자를 걷어내고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다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주 나는 평양에서 세 번째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 것을 다시 한 번 합의했다”며 “김 위원장은 가능한 빠른 시기에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전달했다.

 

이어 “비핵화의 조속한 진전을 위해 우선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국제적 참관 하에 영구적으로 폐기할 것을 확약했다”면서 “나아가서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정신에 따라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한다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 비핵화 조치를 계속 취할 용의가 있다고 분명하게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정에 유엔 회원국들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부탁한다”며 “한국은 유엔이 채택한 결의들을 지키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나는 지난 제72차 유엔총회에서 온전하고 지속가능한 평화를 이루기 위해 북한이 스스로 평화를 선택하기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유엔은 물론 지구촌 구성원 모두의 바람이기도 했다”면서 “북한은 우리의 바람과 요구에 화답했다. 북한은 오랜 고립에서 스스로 벗어나 다시 세계 앞에 섰디”고 말했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이 올바른 판단임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며 “북한이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하고, 유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국제사회가 길을 열어준다면, 북한이 평화와 번영을 향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으리라 확신한다”면서 “한국은 북한을 그 길로 이끌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정착 과정은 동북아 평화와 협력 질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며 “동북아에서 유엔의 정신인 다자주의를 실현하고 공영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길에 국제사회가 지지와 협력을 보내 줄 것”을 요청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남북이) 함께하면 얼마든지 평화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증명하고 있다”면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비핵화를 향한 길, 평화로운 세계를 향한 여정에 여러분 모두, 언제나 함께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