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생명보험재단, 경기 연천군과 농약안전보관함 100개 보급

생명보험재단, 경기 연천군과 농약안전보관함 100개 보급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이하 생명보험재단)은 지난 29일 경기도 연천군에서 송기정 생명보험재단 상임이사, 김광철 연천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생명사랑 녹색마을 현판식을 열고 3개 마을 100가구에 농약안전보관함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c)시사타임즈


통계청의 ‘2019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연천군의 연령표준화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38.7명으로 경기도 내 자살률 1위이자 평균 연령표준화자살률(21.9명) 대비 약 77% 높다. 특히 연천군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약 25%로 경기도 내에서 가장 높고, 노인 자살률 역시 57.6명으로 다른 연령대 대비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생명보험재단은 “노인 인구와 노인 자살률이 높은 연천군의 노인 우울감 방지 및 자살예방을 위한 지역 주민의 정신건강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며 “이에 경기 연천군의 노동리, 북삼리, 무등리 3개 마을 100가구에 농약안전보관함을 전달하고, 지자체 및 관계기관과 함께 노인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알렸다.

 

마을 이장을 생명사랑지킴이로 임명해 농약안전보관함 적정사용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해 자살 및 우울증 등을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하여 정신건강증진 교육 및 상담 서비스를 진행하고, 의료비 지원 등 자살 사전·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해 농촌 지역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생명보험재단은 경기 연천군의 노인 자살예방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올해까지 9개 마을 260가구에 농약안전보관함을 전달하여 연천군 자살예방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생명보험재단 송기정 상임이사는 “연천군은 노인 인구가 높은 만큼 농촌 지역 어르신들이 느끼는 우울감으로 인한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생명보험재단은 농약안전보관함 전달을 비롯해 자살 없는 연천군을 만들기 위해 지자체 및 관계자들과 연천군의 생명문화 조성에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2011년부터 시작한 생명보험재단의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은 농촌 지역 음독자살예방에 효과를 보이고 있어, 여러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하여 독자적으로 농약안전보관함을 보급하는 등 대표적인 농촌 지역 자살예방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을 시작한 2011년 16.2%(2,580명)에 이르던 농약 음독 자살사망자 수는 매년 감소해 2019년 5.7%(782명)까지 줄어든 바 있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2021년, 전국 8개 광역 16개 시군, 총 4,000가구에 농약안전보관함을 전달한다.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19개 생명보험회사의 공동 협약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이다. 생명보험이 지향하는 생명존중, 생애보장정신에 입각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자살예방, 생명존중문화, 고령화극복 분야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복지기관과 협업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우경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