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 사업 추진

서울시,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 사업 추진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정책의 일환으로 공공기관 최초로 시민 정신건강에 초점을 두고 매년 스트레스와 관련된 새로운 주제를 발굴하여 이를 개선하는 스트레스 프리(Stress Free) 디자인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해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 사업의 일환으로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생애주기별 스트레스 현황을 조사한 결과 과도한 학습부담과 학력위주의 경쟁환경으로 10대 청소년이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10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중랑구 신현중학교를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 사업 시범대상으로 선정하고 스트레스 프리 존(Stress Free Zone)’을 조성했다.

 

신현중학교에 적용된 스트레스 프리 존(Stress Free Zone)에 들어서면 학생들은 정면 게시판에 부착된 태블릿 단말기를 통해 스스로 스트레스와 우울증 정도를 진단하고 결과(정상-위험-고위험군)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 개인별로 휴식과 테라피를 위한 정적인 공간과 또래간 놀이, 소통을 위한 동적인 공간에서 적절한 대처방안을 체험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스트레스 프리 존에서 학생들이 진단한 스트레스 결과는 정상-위험-고위험군 세 단계로 나뉘어 DB화되고 담임선생님 및 상담선생님께 내용이 전달되어 그 변화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평소 학생들을 교육하고 상담하는데 참고할 수 있게 설계됐다.

학교 전문상담사는 이를 통해 관심이 필요하지만 정상군에 속해 평소 관리되지 못하던 경계의 학생들을 파악하여 좀 더 주의깊게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스트레스 프리 존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학생회 자치부에서는 회의를 통해 요일별로 이용학년을 지정하여 누구나 공평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학생을 선발하여 시설물을 관리하고 있다. 또한 또래상담, 또래배움 등 교내 다양한 프로그램도 연계되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또 사업명에 따라 부여된 스트레스 프리 존보다는 학생들만의 공간으로 아이들이 기억하기 쉽고 부르기 쉬운 이름을 만들기 위해 전교생 대상 네이밍공모와 워크숍을 진행했고 쉼표라는 이름이 최종 선정됐다. 쉼표는 학업, 고민은 내려놓고 잠시 쉬어가자는 의미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장소에 대한 애착을 갖는 동시에 공간의 조성목적과 취지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지난 7월 전교생 750명 대상으로 1차로 네이밍공모를 개최하고 후보작을 선별하여 학생 30여명이 모여 워크숍을 통해 최종 네이밍을 선정했다.

 

사업의 실질적 효과를 검증을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프리 존 이용 전후 뇌파검사를 실시한 결과,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능력을 의미하는 항스트레스 지수가 이용 전보다 평균 좌뇌, 우뇌 각각 33.7%, 24%로 향상됐고 일부 학생은 변화정도가 100% 전후의 증가량을 보이기도 했다.

 

시는 사업의 효과성이 입증된 만큼 지속적 디자인 업그레이드로 단년도 시범사업이 아닌 청소년 쉼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일선학교에 확대 적용하고 보다 많은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스스로 인지하고 해소함으로써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사업을 확산해 갈 예정이다면서 올해 스트레스 프리(Stress Free) 디자인 사업을 통해 서울시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지하철공간을 시범대상으로 지하철역사의 물리적 특성과 이용자의 행태적 특성을 분석하여 스트레스 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는 디자인 솔루션을 개발 중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는 서울시내 스트레스 높은 역으로 꼽히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 시범대상지로 선정하여 이용자 행태분석을 추진 중에 있다

 

서울시 서정협 문화본부장은 서울시는 디자인을 통해 각종 사회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매년 새로운 사업대상을 선정하고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내 개선하는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을 점차 확대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