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취업·창업

서울시, 찾아가는 희망취업박람회 개최

서울시, 찾아가는 희망취업박람회 개최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양질의 일자리를 보유한 구인기업이 구직자를 직접 찾아가 우수 인력을 채용하는 ‘2012년 찾아가는 희망취업박람회’가 8월14일 개최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총 7회에 걸친 하반기 일정에 들어간다.

 

2009년 시작해 올해로 4년째를 맞는 ‘찾아가는 희망취업박람회’는 서울시와 자치구가 연계해 지역의 청장년 구직자와 구인기업을 연결해주는 행사로 지난 3년간 약 2,600명의 구직자에게 일자리를 선물했고 올해 연말까지 추가로 600여명의 시민들에게 일자리를 찾아줄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는 14일 중랑·광진·동대문구가 공동으로 지하철 7호선 먹골역에서 진행하는 박람회를 시작으로 ▴9월5일(송파·강동구 공동개최) ▴9월14일(성동·용산구 공동개최) ▴10월10일(강서·양천구 공동개최) ▴10월25일(구로·금천구 공동개최) ▴11월1일(노원·도봉구 공동개최) ▴11월22일(관악·서초구 공동개최)에 각 지역을 순회하며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4일 중랑, 광진, 동대문구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박람회는 ‘기업채용관’, ‘틈새일자리관’, ‘부대행사관’으로 나눠 운영된다. 우수 중소기업 30여개가 참가해 사무, 생산, 연구개발,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250여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정리수납컨설턴트협회 ▴중랑구 건강가정지원센터 ▴한국 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과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 10여개의 ‘틈새 일자리기업’도 참가, 사업소개는 물론 체험의 장도 마련한다.

 

올해 상반기 신설한 ‘틈새일자리관’은 정형화된 직업만으로 일자리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직업군보다 사회변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블루오션’ 직업군에서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한 부스다. 상반기에 ‘신나는 조합’의 초음파에어세차회오리 창업 상담, ‘한국종이접기협회’의 종이접기 마스터 자격 안내, ‘한국시각장애인협회’의 점역교정사 소개 및 장애인안마 시연 등이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서울시는 하반기 ‘찾아가는 희망취업박람회’에서는 더욱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이 취업에 성공 할 수 있도록 한국무역협회, 국가보훈처의 후원을 받아 다양한 직업군이 참가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1회성 행사의 한계성을 뛰어넘기 위해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를 중심으로 자치구 일자리센터, 취업전문 포털사이트 (주)사람인HR과 연계하여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사후관리 취업지원을 할 예정이다 .

 

한편 올해 상반기에도 서울시는 대한상공회의소, 마포, 은평, 중구, 종로 등 서울시내 자치구와 공동으로 지역을 순회하며 총 4회의 박람회를 개최했다. 1천5백여명의 구직자가 120여개 채용기업과만나 이중 206명이 실제 취업에 성공했다.

 

올해 상반기 박람회 취업률을 분석해 보면 20~30대 청년층(43%)의 취업성공률이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40대(27%), 50대(20%)가 이었다. 취업 취약계층인 60대 취업률도 10%에 달해 ‘찾아가는 희망취업박람회’가 지역을 순회하는 특성상 모든 연령층의 참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채용분야는 ▴서비스업(26.2%) ▴영업(14.1%) ▴상담(12.1%) ▴사무(8.7%) ▴보안(7.3%) ▴강사(4.4%) 순이다.

 

한편 희망취업박람회를 방문한 구직자 658명에게 설문을 실시한 결과 경력자(54.3%)가 신입(45.8%)보다 많았다. 대졸(예정)과 고졸은 각각 39%로 동등한 분포를 보였고 현장면접 및 직업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박람회장을 찾은 비율이 76.5%로 가장 높았다.

 

행사일정, 구직자 참여, 참여기업 신청 및 정보를 확인하려면 희망취업박람회 홈페이지(http://www.seouljob.or.kr) 및 운영사무국(070-8184-3834)에 문의하면 된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