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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 체감경기 상승세 주춤…시민 24.3% ‘보복소비’ 경험

서울 체감경기 상승세 주춤…시민 24.3% ‘보복소비’ 경험

서울연구원 1/4분기 정책리포트 발표

소비자태도지수 89전분기0.4p

서울시민 4명 중 1보복소비경험

음식전자기기명품패션잡화 주로 소비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서울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유기영)‘1/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보복소비’(정책리포트 제321)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시민의 체감경기를 대표하는 소비자태도지수20211/4분기 89.0으로 전 분기 대비 0.4p 하락하였다.

 

▲서울시민의 보복소비 경험 여부 및 경험 시기(사진제공 = 서울시). ⒞시사타임즈

 

소비자태도지수20201/4분기에 최저점(82.8)을 기록한 후 3분기 연속(2/4분기 86.1, 3/4분기 87.9, 4/4분기 89.4) 상승세를 이어왔다.

 

2021년의 소비자태도지수는 지난 2월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와 영업 제한이 완화되고, 기저효과도 작용하고 있어 코로나19 발생 전 수준인 90대까지 회복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해볼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재확산, 인플레이션 우려 등이 경기 회복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소비자태도지수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현재생활형편지수는 전 분기 대비 2.9p 하락한 72.9를 기록했다. 또한 미래생활형편지수는 전 분기 대비 2.1p 상승한 96.0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계소득 증가, 보유자산 가치 상승,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로 인한 경제 활동 재개 기대감 등의 이유로 1년 후 가구 생활형편이 호전될 것이라고 보는 가구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20211/4분기 서울시민의 내구재 구입태도지수주택 구입태도지수는 각각 전 분기 대비 3.6p 하락한 77.6, 2.0p 하락한 53.8로 조사되었다. ‘주택 구입태도지수2/4분기 상승한 이후 3분기 연속 하락하였다.

 

순자산지수95.6%로 전 분기 대비 4.0p 상승했는데, 가계 순자산이 증가한 이유로 금융자산이 늘었다는 응답이 28.6%로 가장 많았다. ‘고용상황전망지수도 전 분기 대비 4.9p 상승한 74.5를 기록했다.

 

코로나19에 따른 보복소비 경험에 대해서 서울시민 4명 중 1명이 경험이 있다’(24.3%)고 응답하였다.

 

보복소비 최초 시기로는 ‘20204분기라고 응답한 비중이 가장 높았고, 보복소비 분야(1순위 기준)음식(건강식품, ·음료)’(44.0%), ‘전자기기’(20.3%), ‘명품패션/잡화’(13.1%) 순으로 조사되었다.

 

보복소비 무경험자 중 앞으로 보복소비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0.1%로 나타났다. 보복소비를 계획하고 있는 분야(1순위 기준)로는 국내·외 여행28.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다음으로 전자기기’(17.4%), ‘음식’(16.3%) 순으로 조사되었다.

 

보복소비를 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서는 유경험자의 36.4%우울해진 마음에 대한 보상 심리라고 응답하여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외출 자제로 인한 미뤄둔 쇼핑 수요’(18.6%), ‘국내외 여행 등의 비용을 소모하는 대체 소비’(18.2%)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보복소비의 영향에 대해서는 유경험자의 41.6%가 개인의 행복 증진에는 긍정적이라고 응답하여 부정적’(25.4%)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가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유경험자의 50.9%부정적이라고 응답하며 긍정적’ (17.5%)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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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