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터치로드를 활용한 남산 산책 프로그램’ 진행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터치로드를 활용한 남산 산책 프로그램’ 진행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관장 김미경)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남산공원 산책길을 터치로드로 제작하고 있다. 터치로드란, 시각장애인들이 손끝으로 길의 형태나 정보를 만져볼 수 있도록 제작한 3D형태의 촉각지도다.

▲터치로드를 만져보는 시각장애인(사진제공 =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시사타임즈
 

 

특히 이번에 제작하고 있는 터치로드는 남산둘레길 중에서 무장애길로 조성된 북측순환로를 입체적으로 작업하여 점자로 표기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이 출발지에서부터 도착지까지 주요 장소(조시훈시비, 와룡묘, 석호정 등)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달 11, 17일에는 복지관에서 제작하고 있는 터치로드의 활용도를 높이고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완하기 위해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남산 산책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터치로드를 만져보며 산책코스에 대한 정보를 사전 탐색한 후에 남산공원을 걸으면서 주요 장소에 대한 해설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시각장애인은 터치로드를 통해 가는 길을 먼저 파악할 수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터치로드를 제작한 복지관 촉각교재제작팀 관계자는 터치로드가 많은 시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최종 제작은 오는 12월에 완성되며 이후 시각장애인 유관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