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일반

실집행 제고 및 이월·불용 최소화 위해 현장점검 실시

실집행 제고 및 이월·불용 최소화 위해 현장점검 실시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포함한 하반기 주요 재정사업이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현장점검 등을 통해 실집행을 제고하고 이월과 불용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21일 중앙부처 기획조정실장 및 공공기관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형욱 재정관리관 주재로 제9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열어 7월 재정집행 상황과 주요 재정현안 등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추경과 재정보강대책 등 신속한 집행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선 이달 말부터 다음 달 중순까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현장점검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현장점검을 통해 정부는 재정사업의 연내집행 여부, 집행단계별 애로요인 추적・해소 등 현장중심의 집행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현장점검결과를 매월 개최되는 재정관리점검회의에 보고하여 자금배정 등에 반영하고 10월 이후에도 현장점검을 계속 실시해 재정사업 집행 부진 원인을 해소하고 집행율을 제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올 하반기에 주요 재정사업이 최종수요자까지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실집행을 강화하고 이월·불용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노형욱 재정관리관은 “추경 등 재정보강대책은 총량적 집계치 중심의 실적관리보다 개별사업 하나 하나에 대한 집행과정을 추적 관리해 나가는 방식으로 집행을 추진해 달라”며 “특히 8~9월 추석 등 명절 연휴를 앞두고 서민생활 안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원사업 및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등 국민체감도가 높은 사업에 대한 집행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총 재정집행 계획 313조3000억원 가운데 7월 말까지 집행실적은 206조5000억원으로 당초 계획 204조7000억원보다 1조8000억원(0.6%)을 초과 달성했다고 알렸다. 정부는 하반기에도 계획된 129조7000억원을 차질 없이 집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