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아름다운커피, 중고등생 대상 ‘공정무역 교실’ 개최

아름다운커피, 중고등생 대상 ‘공정무역 교실’ 개최

세계공정무역의 날 맞아 5월6~8일 진행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공정무역 재단법인 아름다운커피가 세계공정무역의 날(5월9일/매년 5월 둘째 주 토요일)을 맞아 5월 내내 전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정무역 교실’ 수업을 대대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달 ‘공정무역 교실’ 수업은 수도권 중심으로 19개교 38회 94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정무역 교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직접 학내에서 공정무역 캠페인(22개교 49회)을 펼칠 예정이다.

아름다운커피는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정무역 교실’ 캠페인을 통해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 확산과 실천을 높이고 있다.

 

‘공정무역 교실’ 캠페인은 수업을 통해 공정무역을 배우는 ‘공정무역 수업’, 학내에서 직접 공정무역을 알리는 활동을 해보는 ‘공정무역 캠페인’, 캠페인 결과를 정리해 타 학교 학생들과 교류하는 ‘캠페인 발표회’로 진행된다.

 

‘공정무역 교실’ 수업은 학교 선생님을 비롯해 아름다운커피에서 자원활동가로 활동하는 시민대사들과 아름다운커피 간사들이 일일교사로 참여한다.

‘공정무역 교실’ 수업에 참여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저개발국 빈곤 현실과 공정무역 사례를 담은 공정무역 강의와 체험활동 등을 통해 공정무역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다. 학생들은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공정무역 제품을 직접 판매하거나 공정무역 실천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캠페인을 벌인다.

 

아름다운커피가 진행하는 ‘공정무역 교실’은 지난 2010년부터 진행돼왔다. 지금까지 ‘공정무역 교실’ 수업에 참여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총4,429명(54개교 113회)이며, 총1,012명이 공정무역 캠페인을 진행했다.

 

‘공정무역교실’은 저개발국 생산자의 빈곤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공정무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참여를 촉진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우경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