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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칼럼

[영상칼럼] 불멸의 천재 화가 이인성 이대로 사라지나

[영상칼럼] 불멸의 천재 화가 이인성 이대로 사라지나

 

 

 

▲김학민 장소팔극장 관장 (c)시사타임즈

[시사타임즈 = 김학민 장소팔극장 관장] 한국 근대화단에서 약관의 나이로 조선미술전람회를 통해 혜성처럼 나타난 아소(我笑) 이인성(李仁星:1912-1950)은 1930년대 일제 강점기에 ‘조선의 지보(至寶)’, ‘양화계의 거벽(巨擘)’으로 불리며 명성을 떨쳤다.  

 

그러나 1950년 비운의 총기 오발 사고로 세상을 떠난 이후 그는 역사 속에 잊혀져 가는 작가가 되고 말았다

 

한국근대 유화 베스트 1위 작품 ‘노란 옷을 입은 여인’ 대표작품 '해당화'등이 있지만 그 당시 함께 활동하던 이중섭, 박수근 등이 국민적 화가로 부상하는 동안 이인성의 명성은 초야에 묻혔다.

 

그는 1931년~ 1936년 조선미전 연속 6회 입선하고 26세의 나이로 추천 작가에 올랐으며 이인성이 우리 근대화단의 신미술 도입과 그 정착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작가로 대다수의 작품이 소수 재벌미술관과 기관에 의해 개인소장되거나 보관되어 세상에서 종적을 감춰버렸다

 

학술연구자들조차 원작에 접근하기 어려워진 그의 작품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한다

 

작품은 예술가 개인에 의해 창작되지만 완성된 작품은 인류의 문화적 자산이고 ‘공공의 재산’이며 일본마저도 극찬한 원작들을 필히 찾아내어 대중들에게 공개되어야한다

 

혼란했던 사회의 틈을타서 불공정한 거래 행위로 세상에서 종적을 감춘 그의 많은 작품들을  환수하여 ‘공공의 것’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 한국 미술사의 자존심과 대중이 볼 자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진출처 = 영상캡처 (c)시사타임즈

 

 

 

글 : 김학민 인사아트프라자 장소팔극장 관장 / 시인, 작사·작곡·편곡가, 서울시 지정 광화문가수

 

※ 이 기사는 시사타임즈의 공식입장이 아닌, 필자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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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학민 관장 starnstar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