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설, 칼럼

영원한 KOICA man 송인엽 교수 [나가자, 세계로! (156)] 117.우간다(Uganda)

영원한 KOICA man 송인엽 교수 [나가자, 세계로! (156)] 117.우간다(Uganda)

[시사타임즈 = 송인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전 소장)]

▲(북부 우간다 전통문화 춤. ⒞시사타임즈)
▲(우간다 지도)(우간다 위치). ⒞시사타임즈
▲< 국기 >흑 황 홍 3가지 색으로 6개의 가로 줄무늬 바탕 중앙에 백색 원에 국조인 잿빛왕관두루미가 있다. 검은색은 아프리카인을, 노란색은 태양을, 빨간색은 형제애를 의미한다. < 국장 >국장 중앙에 방패와 창이 있다. 방패와 창은 국가수호를 의미하며, 상단에 빅토리아 호의 물결무늬가 있다. 중앙에 태양이 있으며 하단에 전통 북이 있다. 방패 왼쪽에 우간다 야생동무인 코브가 있고 방패 오른쪽에 국조인 잿빛왕관두루미가 있다. 방패 아래쪽에 초록색 둑과 나일강이 있다. 둑은 풍요로운 대지를 의미한다. 나일 강 주변에는 주요 농산물인 커피와 목화가 있다. ⒞시사타임즈​



< 국가 개황 >

우간다 공화국은 아프리카 중앙에 있는 공화국이다. 아프리카의 진주라고 불리는 우간다는 빅토리아 호수의 풍부한 수자원과, 자연의 신비를 느끼게 하는 아름다운 루웬조리 산(Mt. Ruwenzori)과 야생동물의 대평원 등 개발이 되지 않아 오히려 빛을 발하고 있는 빼어난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다. 유네스코에서 세계 유산으로 여러 개를 지정할 정도로 아름다운 나라이며, 영화 몬도가네와 타잔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우간다는 내륙국으로 동쪽으로는 케냐, 서쪽으로는 콩고민주공화국, 남서쪽으로는 르완다, 북쪽으로는 남수단, 남쪽으로는 탄자니아가 위치한다. 또한, 우간다는 호수나 강이 많다. 빅토리아 호, 알버트 호, 에드워드 호 등 호수도 많다. 동아프리카 평원 지대에 있으며 평균 고도가 900m에 이른다.

 

The Republic of Uganda is a landlocked country in East Africa. It is bordered to Kenya, South Sudan, Congo, Rwanda, and Tanzania. The southern part of the country includes a substantial portion of Lake Victoria, shared with Kenya and Tanzania. Uganda is in the African Great Lakes region. Uganda also lies within the Nile basin and has a varied but generally a modified equatorial climate. Uganda is named after the Buganda kingdom, which encompasses a large portion of the south of the country, including the capital Kampala. The people of Uganda were hunter-gatherers until 1,700 to 2,300 years ago, when Bantu-speaking populations migrated to the southern parts of the country. 

 

1. 국명(Country): 우간다 공화국        

2. 수도(Capital) : 캄팔라(Kampala)

3. 면적(Territory) : 24.1만km2          

4. 인구(Population) : 4천4백만명

5. 국민소득(GNI) : US$1,100불          

6. 언어(Language) : 스와힐리어, 영어 

7. 독립일(Independence) : 1962.10.9                                  

 

아프리카의 심장, 우간다여~~~

 

아프리카 심장부에

빅토리아 호수 위편에

 

흑진주라 불리며

르웬죠리산을 품고 있는 그대여

 

초록 대평원에

코브 임팔라 스프링벅이 뛰놀고

 

열대림에는

원숭이 무리에 

사자 탄 타잔이 대장이고

 

파란 하늘

잿빛왕관두루미 

유유히 날고 

 

옛날엔

수렵채집하며

 

요즈음엔

커피 카사바 땅콩 목화 가꾸며

 

딸 아들 손잡고 

그대와

오붓하게 

살던 땅 

 

밀턴 보테여, 이디 아민이여, 

독재는 싫소

팔레스타인이여 이스라엘이여

테러도 엔테베 특공작전도 아니 되오 

 

이 아름다운 자유의 땅에 

우리의 노동과 사랑으로

평화와 우정의 세계 만들리라 

 

오 나의 사랑, 우간다여,

영원하리라~~~!

The Heart of Africa, Uganda~~~

 

At the heart of Africa

On the top of Lake Victoria

 

Being called by Black Pearl

You who cherish Mt Rewenzori

 

On the green plains

Kobs impalas springboks play running around

 

In the tropical forest

Among monkeys. 

Tarzan on lionback is the leader

 

How high leisurely 

Gray-crowned cranes are flying  

In the blue sky 

 

In the past

We live hunting and collecting

 

These days

Growing coffee casaba. peanut, cotton.

 

Holding hands with daughter and son 

How nice and cozy

We live in this land 

 

Hey, Milton Obote, Hey, Idi Amin 

We don't like dictatorship

 

Hey Palestine, hey Israel

No more terrors

No more Entebbe special operation  

 

On this beautiful land of freedom

With our labor and love

We’ll make a world of peace and friendship~~~!

 

Oh my love, Uganda,

Be forever~~~!

 

1. 우간다 개황

 

(역사​)

 

우간다의 거주자들은 1,700 ~ 2,300년 전까지 수렵채집꾼들이었다. 아마도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출신이었을 반투어를 말하는 인구들이 우간다의 남쪽 지역에 이주했다.

 

이 무리가 와서 철을 다루는 기술과 사회적이며 정치적인 기구의 새로운 생각을 발달시켰다. 14세기와 15세기에 키타라 제국이 가장 이른 예전 조직의 형성을 대표하여, 분뇨로-키타라와 수 세기 후에 부간다와 앤콜레 왕국이 뒤따랐다.

 

과거 영국의 식민지였고 1962년 옛 왕인 무테사 2세를 대통령으로, 밀턴 오보테를 총리로 삼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그러나 콩고민주공화국과 비슷한 각 민족 간의 분규로 1966년 밀턴 오보테의 쿠데타로 무테사가 실각하고 오보테가 대통령으로 올랐다. 

 

이후 오보테는 공포 정치를 펴다가 1971년 부하 이디 아민의 쿠데타로 실각하였으나, 이디 아민은 오보테보다 더 심한 공포 정치를 폈다. 그러나 아민 역시 1979년 줄리어스 니에레레 대통령이 이끄는 탄자니아 정부의 지원을 받는 요웨리 무세베니의 혁명군에게 쫓겨났고 1980년 다시 오보테가 돌아와 대통령에 올랐다. 

 

이에 오보테와 무세베니 간의 내전이 발생해 1986년 무세베니가 승리하여 수도 캄팔라에 입성해 대통령이 되면서 우간다는 다시 안정되었다. 

 

(경제​)

 

농업이 주산업인데, 특히 면화와 커피의 재배가 중요하다. 1954년에 출력 15만㎾ 의 오웬폴스 수력발전소가 완성되면서부터 시멘트, 제당, 면화 등의 공업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기아문제​)

 

우간다의 기아문제는 심각한 상태이다. 매년 아일랜드의 NGO인 컨선월드와이드(Concern Worldwide), 독일의 NGO인 세계기아원조(Welthungerhilfe) 그리고 미국의 연구기관인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가 협력하여 발표하는 세계기아지수(GHI)에 따르면 2016년 우간다의 기아지수는 100점 만점 중 26.4점으로 가장 심각한 기아점수를 기록한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46.1점과 비교할 때 절반정도의 수준이다. 하지만 이는 조사 대상이었던 118개의 개발도상국 중 87위에 해당하는 수치로 기아종식을 위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과 언어​)

 

1995년 10월 8일자 헌법 6조 1항에 "우간다의 공용어는 영어다"라고 규정했다. 그리고 2005년 9월 26일에는 우간다 의회가 헌법 개정안을 승인하였다. 개정 헌법 6조 2항은 "스와힐리어는 우간다에서 의회가 법률로서 규정하는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2의 공식어다."라고 규정하였다. 

 

우간다는 영연방의 정회원국이다. 

 

주민은 대부분이 반투계의 아프리카인인데, 우간다를 구성하는 국민들의 주요 부족(部族)으로는 바간다족 바냥콜레족 바기스족 이테소족 등이 있다. 

 

(종교​)

 

우간다의 국민중 기독교 신자가 84%를 차지해 압도적으로 많으나, 이슬람교 신자도 12% 가량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우간다의 대표적인 기독교 교단은 성공회, 로마 가톨릭교회 등이다. 

 

(대한관계​)

 

우간다는 비동맹 중립 노선을 표방하는 국가로 남북한이 동시에 수교하였다. 한국에서 우간다를 직접 연결해 주는 항공편은 없어 다른 나라를 경유해야 하는데, 주로 케냐를 통해서 간다. 북한의 오랜 우방이었던 우간다는 2016년 북한의 핵실험 등의 영향으로 북한과 거리를 두고 있다. 

 

2. 엔테베 작전

 

 (개요)

 

엔테베 작전(영어: Operation Entebbe)은 1976년에 우간다 엔테베에 있는 엔테베 국제공항에서 일어난 에어 프랑스 항공기가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항공기 납치 및 이스라엘 특공대가 납치된 인질을 구출한 사건을 말한다. 

 

(납치)

 

1976년 6월 27일에 팔레스타인 인민해방전선 소속 테러리스트 2명과 독일 적군파 소속 테러리스트 2명이 그리스 아테네 엘리니키온 공항에서 이스라엘 텔아비브 벤구리온 국제공항을 출발하여 프랑스 파리 파리 샤를 드 골 공항로 향하던 에어프랑스 139편을 납치하여 우간다에 소재한 엔테베 국제공항에 착륙시켰다. 

 

(인질 구출 작전)

 

1976년 7월 4일에 이스라엘군 특공대가 인질을 구조하기 위해 인질들이 피랍된 엔테베로 침투하여 일명 '선더볼트'라는 구조 작전이 벌어졌다. 이스라엘군은 인질범 7명 전원과 우간다군 30명을 사살하였고, 납치된 인질 103명 전원을 구조하였다. 구조 과정에서 이스라엘군 1명 요나탄 네타냐후와 인질 3명이 사망하였다. 요나탄 네타냐후의 동생 베냐민 네타냐후는 이후 이스라엘의 총리가 되었다. 

 

참조 영상 1. (아름다운 세계) : https://youtu.be/76dMor10LL0

                2. (KOICA와 평화마라토너) : https://youtu.be/t0BR3hnENfw

                3. (스리랑카) : https://m.youtube.com/watch?v=QZJmBQ2VzOA&t=4s 

 

 

3. 우간다 풍경

▲(수도 Kampala). ⒞시사타임즈
▲(우간다 국조 잿빛왕관두루미). ⒞시사타임즈
▲(Rwenzori Mountains). ⒞시사타임즈
▲(우간다 남서부의 커피 농장). ⒞시사타임즈
▲(Jinja시 섬유공장의 여공들). ⒞시사타임즈
▲(Entebbe 국제공항). ⒞시사타임즈
▲(Ruwenzori Mountain Lady). ⒞시사타임즈


(118번째 나라로 남태평양 투발루 이야기로 계속)

 

한국국제협력단(KOICA) 8개국 소장 역임 (영원한 KOICAman)

한국교원대학교, 청주대학교 초빙교수 역임

강명구평화마라톤시민연대 공동대표

한국국제봉사기구 친선대사 겸 자문위원

다문화TV 자문위원

 

※ 이 기사는 시사타임즈의 공식입장이 아닌, 필자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송인엽 한국국제협력단(KOI iysong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