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온라인 부동산 허위광고 681건 적발…과태료 부과 검토

온라인 부동산 허위광고 681건 적발…과태료 부과 검토

국토부, 올해 모니터링 대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확대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정부는 온라인을 통한 허위, 과장 부동산 광고에 대해서도 집중 모니터링 및 과태료 부과 등을 적극 실시할 계획이다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 국토교통부. ⒞시사타임즈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허위·과장 부동산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실시한 온라인 중개대상물 수시모니터링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번 모니터링은 지난해 820일 온라인 중개매물의 허위·과장 광고를 금지하는 공인중개사법이 시행된 이후, 두 번째로 실시했다.

 

모니터링 대상은 한국인터넷광고재단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광고시장감시센터을 통해 명시의무 위반, 허위·과장 광고, 무자격자 광고 등을 사유로 신고·접수된 2,257건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 중 정상매물이거나 신고 내용으로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곤란한 건을 제외하고 실제 위반이 의심되는 681건에 대해서는 지자체에 최종 검증을 거쳐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법령 위반에 따른 조치를 요구할 예정이다.

 

모니터링 기관에서 분석한 규정위반 681건의 세부유형으로는 명시의무 위반이 411, 부당한 표시·광고 금지 위반 248, 광고주체 위반 22건 순이었다.

 

한편 감시센터를 통해 접수된 신고 건수는 일평균 약 32건으로 지난 모니터링에서 일평균 약 50건이 신고된 것에 비해 36%가 감소했다.

 

또한, 명시의무 위반이 이전 모니터링 결과 대비 크게 감소(79.1%60.4%)하는 등 그간 가이드라인 배포 및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한 결과, 표시·광고 규정이 정착 단계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국토교통부 부동산산업과 한정희 과장은 지난 8월 허위매물 등에 대한 광고를 금지하는 공인중개사법이 시행된 이후 지속적인 교육·홍보를 통해 제도가 현장에서 실행력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올해는 모니터링 대상을 상대적으로 관리가 취약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도 확대해 나가는 등 건전하고 투명한 온라인 부동산 시장의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위반 의심 표시·광고에 대한 적극적인 신고와 함께 업계의 지속적인 자율시정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