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의정부문화예술기획학교, 시민문화예술 기획자를 양성하다

의정부문화예술기획학교, 시민문화예술 기획자를 양성하다

 

[시사타임즈 = 이지아 기자] (재)의정부문화재단(대표이사 손경식)은 지역의 문화전문인력을 발굴·육성하는 ‘의정부문화예술기획학교’를 지난 11월25일 최종 결과 공유회를 끝으로 6개월간의 교육 커리큘럼을 모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의정부문화재단 (c)시사타임즈

 

‘의정부문화예술기획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과 의정부문화재단이 주관하며 <2021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 사업은 지역의 문화 전문인력 발굴과 양성을 통한 문화적 활동 활성화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문화기획자 육성과 지원을 바탕으로 지역문화의 토대를 공고히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난 2019-2020년 동 사업 선정으로 한 차례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했던 의정부문화재단은, 올해도 전국 10개 기관만 선정하는 지역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다시 한 번 경기북부 지역문화 전문인력 육성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했다.

 

주요 교육 과정으로는 지역문화 전문인력의 지역 현장 활동에 필요한 기본소양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인 <지역과정>과 현장 활동에 필요한 최신 지역문화 정책 이슈, 전문가 특강 등 전문성 강화와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과정>으로 나뉜다.

 

각 과정별 커리큘럼은 현장전문가, 아티스트,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전담 멘토단과 강사진들의 이론교육, 멘토링, 현장탐방, 팀프로젝트 실행 등 기초적인 이론교육과 지역문화인력 간 관계망을 형성하고 지역의 문화정책 사업과의 연계점을 찾는데 주안점을 뒀다.

 

의정부문화재단은 “이를 통해 수료생들이 실질적으로 문화기획자로서 지역의 문화사업에 참여 기회를 갖고, 문화재단에서는 이러한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상호 공생 할 수 있는 장기적인 전문인력 양성 플랜으로 체계화 시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총 26명의 문화기획자가 참여했다. 이들은 6개월간의 교육 커리큘럼 수료 후, 약 한 달간의 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의정부 지역의 잠재된 문화자원과 문화거점공간을 발굴하며 스스로의 발전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 ▲신곡1동 청룡마을의 고유한 문화와 마을의 명맥을 위한 아카이빙 작업 ▲중랑천을 사랑하는 시민의 이야기를 담은 중랑천 소식지 발간 ▲송산동 빼뻘마을 주민을 위한 희망의 기억 재건 사업 ▲서계 박세당의 농서‘색경’의 의미와 그의 생애를 타로카드화 하는 작업이 <지역과정> 실행 프로젝트로 진행됐다.

 

또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선별진료소 의료진에게 문화적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 전달 ▲마을의 평범한 식당에서 시민들이 직접 문화를 거래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적 공간 운영 ▲의미 있는 휴식이 필요한 의정부 시민을 위한 독립책방의 특별한 변신 등 문화거점공간 발굴에 초점을 맞춘 <연수과정> 참가자들의 다양한 문화 활동이 의정부 전역에서 진행됐다.

 

(재)의정부문화재단 손경식 대표이사는 “앞으로 의정부문화재단은 지역에서 활동 중인 활동가와 예술가, 기획자 등 다양한 활동가 그룹과의 역할 분담을 통해 지역의 문화기획자를 발굴·육성하고 시민문화력을 키우는데 힘을 보탤 예정이다”고 내년 2년차 교육과정에도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의정부문화재단은 정규 교육커리큘럼 수료 이후에도 참여자 간 지속적인 정보교류와 네트워크 지원을 위한 다양한 협력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기초문화재단의 지역 문화인력 발굴과 양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양성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의정부문화예술기획학교’는 2022년에도 진행되며, 내년 초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문의 : 031)828-5828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지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