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이쓰리임파워, 코이카와 탄자니아 여학생을 위한 컴퓨터교육사업 착수

이쓰리임파워, 코이카와 탄자니아 여학생을 위한 컴퓨터교육사업 착수

코이카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 통해 탄자니아서 컴퓨터 교육과 역량강화 사업 시작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사단법인 이쓰리임파워(대표 문지현, E3Empower)는 3월 8일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과 3억 7천만원 규모의 탄자니아 여학생의 ICT교육 및 인권증진과 역량강화를 위한 약정사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쓰리임파워는 아프리카 탄자니아 학생들의 자립을 위해 창업과 ICT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 사단법인 이쓰리임파워) (c)시사타임즈

 

이 업무협약은 코이카 시민사회협력실과의 시민사회협력 프로그램착수에 따른 것이다. 앞으로 두 기관은 오는 2023년 12월까지 탄자니아 공립여고 학생 및 학교 밖 여성 청소년들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과 자립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지난 3월 21일, 아프리카 경제위원회(ECA)의 53차 회의에서 장 폴 아담 국장(기술기후변화천연자원관리국)은 “아프리카 여성과 소녀들이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 소외되고 있으며, IT분야에서의 연결성 부족은 이들의 경제적 능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탄자니아 정부는 공교육에서의 ICT교육을 장려하고 있으나 컴퓨터 교육환경이 열악하여 실질적인 ICT 교과목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여성청소년의 경우 조혼, 임신 등의 이유로 인한 중등교육 중도 탈락율이 매우 높으며, 학교 밖 여성청소년의 직업훈련은 대부분 봉제, 요리 등과 같은 저임금 부문에 국한되어 있어 양질의 일자리 취·창업을 위한 여성 청소년 ICT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쓰리임파워는 2015년부터 탄자니아 아루샤 시내에 과학기술기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ICT 및 STEM 교육센터를 구축하여 교사연수 및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을 폭넓게 전개해 왔다. 또한 적정기술과 국제개발협력 역량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의 과학기술교육 ODA연구과제에 협력해 왔다.

 

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하는 본 ICT 교육사업은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소외된 여학생들의 교육 접근성을 제고하고 나아가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사업과 연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ICT 교육사업은 아루샤 공립여자고등학교 내 ICT 교육, 학교 밖 여성청소년을 위한 컴퓨터교육센터, 여성청소년 ICT활용 진로개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아루샤여고 내 ICT 교육사업으로 ▲혁신 컴퓨터교실 구축 ▲ICT 교과과정 개설 ▲ICT 교사 양성이 이루어지며, 학교 밖 여성청소년을 위한 컴퓨터센터에서는 ▲혁신 컴퓨터교실 구축 ▲정규교육 탈락자를 위한 문해교육 ▲ICT 수업이 운영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여성청소년 ICT활용 진로개발을 위해 ▲인권 및 성평등 교육 ▲ICT 진로개발 멘토링 ▲학업 및 취업상담 ▲ICT 활용 능력 발표회 등의 활동으로 여성청소년들의 성평등 및 자립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이쓰리임파워 신선경 이사(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는 “여성 청소년들에게 ICT 활용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은 기술 교육이나 진로 교육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여성의 지위 향상과 사회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이 될 것”이라면서 “여성 청소년 스스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활용하게 될 때, 자존감이 강화되고 스스로 긍정적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되는데 한 사회가 그런 여성들을 갖는 것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미래를 위한 사회적 자산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 사업의 의의를 설명했다.

 

현지사업책임자인 이지영 대표(E3Empower Africa)는 “지금까지는 탄자니아 교육청, 유니세프, 컴패션 등 현지기관과 주로 협력해 왔는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공식적으로 탄자니아 공교육 내 정규 ICT교육을 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 교육사업이 탄자니아 공교육의 발전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표하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