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익산시, 국제철도 중심도시 밑그림 ‘착착’

익산시, 국제철도 중심도시 밑그림 ‘착착’

여객 철도 넘어 국제화물철도역 구축 타당성 검토

유라시아 대륙철도시대 대비한 선제적 로드맵 설정

 

 

[시사타임즈 = 김현석 기자] 익산시가 여객 철도에 이어 국제화물철도역 구축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나가며 명실상부한 철도 중심도시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제공 = 익산시. ⒞시사타임즈

 

시는 12일 시청 회의실에서 정헌율 익산시장, 철도 전문가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국제화물철도역 구축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용역은 대륙철도 시대를 대비해 중국과 러시아가 맞붙어 있는 지리적 장점을 활용해 한반도 호남축의 대표 도시인 익산시가 새로운 국제철도화물의 관문 역할을 선점·수행하고 정부 추진 방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중·장기적 로드맵 제시를 목표로 지난해 11월부터 진행되고 있다.

 

책임연구원인 임광균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국제물류 철도 여건과 수송 현황, 국제 화물철도역 조성 사례 등을 토대로 익산시 국제화물 철도역의 입지타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국제화물철도역 구축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장래 호남권 전체의 국제화물 물동량을 2045년 기준으로 74TEU, 148TEU, 171TEU, 343TEU 4개 시나리오로 추정하고 그에 따른 시나리오별 총사업비를 각각 249억원, 389억원, 418억원, 728억원으로 산정했다.

 

향후 경제성 평가와 종합 평가를 통해 최적안 규모를 도출할 계획이며 국제화물 철도역 구축 로드맵을 최종 제안해 5월까지 용역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정헌율 시장은 이번 용역은 익산 여객철도에 이어 화물철도의 유라시아 대륙철도 진출을 위한 초석이 될 용역인 만큼 장래 국제철도망 국가계획에 부응하고 국제화물철도역 구축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이 제시되어 우리 시가 추진하는 대륙철도 거점역 추진에 밑거름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현석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