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익산시, 지구 환경 지키는 ‘탄소중립 동참’ 선언

익산시, 지구 환경 지키는 ‘탄소중립 동참’ 선언

기후변화 늦추기 위한 2050 탄소중립, 전국 지자체들과 함께 동참

 

 

[시사타임즈 = 김현석 기자] 익산시가 지구 환경과 미래 세대를 위해 전국 지자체들과 손을 잡고 ‘2050 탄소중립 동참’을 선언했다.

▲사진제공 = 익산시 (c)시사타임즈

이와 관련해 익산시는 24일 한정애 환경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의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 참여해 국내 243개 지자체들과 함께 탄소중립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올해 P4G 서울 정상회의 사전행사의 하나로 개최된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은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가 공동 주최하는 것으로, 대면과 비대면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지자체들의 역할과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해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토론했다.

 

익산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익산시는 “탄소중립은 지구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산림 등 탄소흡수원을 늘려 온실가스의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기후변화 분야 최고 전문기구인 IPCC에서는 지구의 온도 상승을 1.5℃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유럽연합, 미국, 일본 등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바 있으며 우리나라도 지난해 10월 탄소중립을 선언했다”고 덧붙였다.

 

정헌율 시장은 “태양에너지와 지열,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해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킬 계획이다”면서 “실생활의 경우 1회용품 사용자제 등 온실가스를 감축하면 인센티브가 지급되는 탄소포인트제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동참하고 탄소 중립을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현석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