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인사동 거리, 국악과 힙합으로 물들다

인사동 거리, 국악과 힙합으로 물들다

오는 23일, 민요의 새로움을 알리는 플래시몹 촬영

국악방송, ‘노들강변’을 주제로 한 음악다큐멘터리 제작

소리꾼 전영랑, 비보이 팀 Flying korean 참여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국악방송(사장 채치성)은 우리나라 대표적 신민요 중 하나인<노들강변>의 발매 80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 <노들강변 80년 ‘민요가 된 가요이야기’>를 제작하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작팀은 오는 5월23일 특별한 플래시몹 촬영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2007년 <노들강변 80년 ‘민요가 된 가요이야기’>를 비롯한 우리 전통 민요를 Street Dance 음악으로 편곡해 민요와 힙합의 융합을 시도해온 비보이팀 Flying Korean과 제작진이 만나 서울의 전통을 상징하는 인사동에서 플래시몹을 여는 것이다.


5월23일 오후 2시와 3시, 두 차례 펼쳐지는 이번 플래시몹은 민요 소리꾼 전영랑이 함께 한다. 인사동을 찾은 내외국인들이 민요의 새로움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는 지,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 민요가 가진 또 다른 가능성을 현장에서 직접 느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한편 민요 <노들강변>은 우리가 흔히 전통 민요로 잘못 알고 있는 대표적인 신민요 중 하나이다. 신불출 작사, 문호월 작곡으로 1934년 1월에 발표된 이 노래는 신민요라는 장르를 개척한 기념비적인 노래다. 1930년대 국악을 바탕 삶은 신민요가 우리나라 대중가요계의 중심으로 자리 잡는 데 큰 역할을 했다.


2014년 올해는 노들강변이 세상에 나온 지 80주년이 되는 해다. 이에 노들강변의 탄생 과정과 흥행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1930년대 국악을 대중 속으로 파고들게 했던 인기 신민요들의 면면을 살펴봄으로서 국악 대중화의 새로운 길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노들강변 80년 ‘민요가 된 가요이야기’> 프로그램은 60분 분량의 음악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제작된다. 60분 전편에 많은 음악들을 다양한 양식으로 보여줌으로써 하나의 음악프로그램처럼 대중적인 흥미와 더불어 국악의 중요한 장르로서의 민요를 다시 돌아보게 만든다.


국악방송은 다큐멘터리가 완성될 즘 국악애호가를 대상으로 특별시사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