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전북교육청, 이공계 디딤돌 과학캠프 운영

전북교육청, 이공계 디딤돌 과학캠프 운영

중학교 23학년 여학생 대상 이공계 진학에 대한 관심 높이고자

 

 

[시사타임즈 = 박선호 기자] 전북도내 중학교에 재학 중인 여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통해 이공계 진학에 대한 생각을 키우는 자리가 마련된다.

 

▲전북교육청 전경. ⒞시사타임즈



8일 전라북도교육청에 따르면 ‘2021년 이공계 디딤돌 과학캠프가 오는 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익산에 위치한 전북과학교육원에서 열린다.

 

전북교육청이 주최·주관하고, 전북과학교사교육연합회가 운영하는 이번 과학캠프는 나에게 새롭게 다가오는 과학을 주제로 중학교 2~3학년 여학생 70여 명이 참여한다.

 

이는 과학분야에 대한 현장 과학자의 진로 경험을 공유해 여학생들의 이공계 진로 선택을 확대하고, 세상을 새롭게 보고 생각하는 과학자적 마인드를 갖게 하기 위함이다.

 

과학캠프는 초청강연과 탐구활동으로 진행된다.

 

초청강연은 서울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여성 과학자 장혜리씨가 맡는다. ‘내 주변 모든 것들은 신물질로 개발될 수 있다를 주제로 물질에 대한 이해와 응용 사례를 통한 신약 개발 과정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낼 예정이다.

 

탐구활동은 비누 거품 속 과학’, ‘종이 원심 분리기와 적정기술을 주제로 이루어진다.

 

비눗물 수용액의 효과적인 비율 계산을 통해 비눗방울을 가장 크게 만들기, 비눗방울에서 빛의 굴절 현상 설명하기와 원심분리기의 원리를 탐구하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변인 찾기, 원심분리기를 사용해 혈액 성분 분리하기 등의 탐구 활동을 진행한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여성 과학자들이 과학의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여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행사라며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계형 프로그램을 구성해 여학생들이 다양한 과학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선호 기자 sunho966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