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전주시, 친환경 전주 수소시내버스 17대 추가 도입

전주시, 친환경 전주 수소시내버스 17대 추가 도입

기존 15대 포함 총 수소시내버스 32대 운행

 

[시사타임즈 = 박현석 기자] 전주시는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고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친환경 수소시내버스 17대를 추가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제공 = 전주시. ⒞시사타임즈

 

이로서 전주시내버스 노선을 오가는 친환경 수소시내버스는 기존 15대를 포함해 32대로 늘어나게 됐다.

 

친환경 수소시내버스는 운행 시 유해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오로지 물만 배출하면서 다량의 오염된 공기를 정화시켜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고 대기환경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버스 1대가 1 주행 시 4.86의 공기정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소버스 1대가 1년을 주행하면 성인 약 76명이 1년 동안 마시는 공기가 정화되는 셈이다.

 

친환경 수소시내버스는 차내의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어 승차감이 좋고, 도입차량 모두 저상버스여서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올해 하반기에 18대의 친환경 수소시내버스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9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됐으며, 이후 수소산업 활성화 정책에 따라 수소시내버스를 도입해왔다.

 

이강준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내연기관 없이 전기로 움직이는 수소시내버스는 소음과 진동이 적어 승차감이 좋아 승객들의 만족도가 높다면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공기정화 효과가 있는 만큼 향후 추가 도입해 미세먼지 저감과 탄소중립 정책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현석 기자 za009000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