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정부, ‘6인·밤 9시’ 현행 거리두기, 오는 20일까지 2주 연장

정부, ‘6인·밤 9시’ 현행 거리두기, 오는 20일까지 2주 연장

김 총리 지금은 안전 운전 필요

먹는 치료제 처방, 50대까지 확대

재택치료 보완 방안 내주초 발표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정부가 사적모임을 최대 6인으로 하고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오후 9시까지로 제한하는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0일까지 2주 연장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4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무조정실). ⒞시사타임즈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1 3주차부터 확진자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2만명을 초과하는 등 역대 최대규모를 갱신하고 있으며 향후 상당기간 동안 이러한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국의 경우 유행 후 3~4주 내에 정점이 나타났으나 우리나라와 누적 확진규모 및 접종률 등 제반여건이 상이하여 국내 유행의 정점 시기·규모는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는 작년 12월과 비교하여 고령층 3차 접종률이 85% 이상으로 높아지면서 사망자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60세 이상 확진자 비중이 크게 감소했고, 오미크론 특성과 고령층 비중 감소에 따라 중증환자가 델타보다 낮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김부겸 국무총리는 4 고심 끝에 정부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과 영업시간 제한 등을 포함한 현재의 방역 조치를 다음주 7일부터 2주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김 총리는 다음 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두고 여러 의견이 제기됐고, 치열한 논의가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 총리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어려움과 국민 여러분의 피로감을 고려하면 쉽게 결론짓기 어려웠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안전 운전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루하루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는 오미크론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우선이라며 이번 결정에 대해 답답한 마음이 드실 수 있겠지만 소상공인·자영업자, 그리고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설 연휴를 거치면서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더욱 거침없이 상승하고 있다 직장동료, 이웃, 친구 등 우리 주변에서 확진되는 사례가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닐 정도라고 우려했다.

 

이에 앞으로 2주간 오미크론 대응 전략을 빈틈없이, 속도감 있게 실행하는데 주력하겠다면서 다만 방역상황을 어느 정도 관리 가능하다는 판단이 들면 그 사이에라도 다시 한 번 더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우리는 지금 어쩌면 마지막 고비가 될 수도 있을 코로나의 거센 파고와 맞서고 있다 이번 위기를 넘어 일상을 회복하려면 속도 효율로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서는 오미크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정부, 국민, 의료계가 3각 편대가 되어 자율 책임 방역을 실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차근차근 개편을 준비해 온대로 진단검사, 역학조사, 격리, 치료, 예방접종 등 방역 전반에 걸쳐 국민과 의료계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총리는 신속항원검사가 의료기관까지 확대되면서 국민 스스로 검사를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다면서 내주부터 자기기입식 역학조사가 도입되고, 앞으로는 스스로 감염 위험을 파악해서 행동하는 방식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감염 위험으로부터 나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예방접종도 미루지 말고 동참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도 본격화되고 있다 동참해 주고 계신 의료기관에 감사드리면서 이웃 주민의 건강은 동네에서 스스로 지켜낸다는 마음으로 더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다음 주부터 50대 이상까지 먹는 치료제 처방을 확대한다면서 오미크론의 기동성에 맞서 재택치료 체계도 더 빠르고, 더 촘촘하게 보완하는 방안도 다양하게 검토해서 다음주 초에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