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일반

정부 “TPP 타결 환영…분석 후 정부입장 최종 확정”

정부 “TPP 타결 환영…분석 후 정부입장 최종 확정”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미국과 일본 등 12개국 무역·통상 장관들은 5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리츠칼튼 호텔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아태 지역 최대의 글로벌 통상규범이 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이 타결됐다고 전했다.

 

TPP는 세계 경제 대국인 미국이 주도하며 총 12개국이 참여하는 아시아 태평양지역 최대 경제공동체다.

 

우리 정부는 정부는 아태 지역 최대의 경제 통합체이자 높은 수준의 새로운 글로벌 통상규범이 될 TPP의 실질적 타결을 환영하며, TPP가 향후 역내 무역․투자 자유화를 통한 지역경제통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산자원부는 6일 “선진 통상국가를 지향해 온 한국은 이미 한중일 FTA, RCEP 등 지역경제통합 논의에 적극 참여중이며, TPP도 국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참여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이어 “향후 TPP 협정문이 공개되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철저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공청회, 국회보고 등 통상절차법에 따른 절차를 거쳐 정부 입장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고 전달했다.

 

한편 이번 TPP 협정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시장과 중간재 수출에서 일본에게 크게 뒤질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본이 TPP에 참여해 관세를 할인받음으로써 일본과 주력 산업이 겹치는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불리한 입장이 된 것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