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정 총리 “AZ백신 접종대상 65세 이상으로 확대”

정 총리 “AZ백신 접종대상 65세 이상으로 확대”

AZ백신 6700만회분 공급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월 마지막 주부터 6월까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약 700만회분을 공급받기로 했다. 접종 대상도 65세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국무조정실. ⒞시사타임즈

 

정 총리는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오늘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2분기 도입 물량이 확정됐다는 소식을 국민께 보고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그간 고령층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과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다소 부족해 예방접종을 미뤄왔다하지만 최근 고령층에 대한 효능을 충분히 입증해 주는 자료가 영국에서 발표됐고, 이를 근거로 독일과 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에서 이미 고령층까지 접종 대상을 확대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도 어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어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65세 이상에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기로 결정했다이제 현장에서 백신 접종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 질병관리청은 상반기에 최대한 많은 국민들께서 접종받으실 수 있도록 세부계획을 보완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코로나19에 가장 취약한 어르신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접종을 받으시도록 대상자 확정과 접종 안내 등 후속조치도 발 빠르게 추진해 달라국민들께서는 나 자신과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을 보호해 줄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1년 전 오늘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팬데믹(pandemic)’을 선언했다. 당시 WHO는 코로나19가 공중보건뿐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을 위협할 위기이지만 통제될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특히 우리나라의 대응을 높이 평가한 바 있다그때부터 지금까지 K-방역은 코로나19에 맞서 끊임없이 진화하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해 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최근 세계보건기구는 팬데믹 통제에 지름길은 없으며 과학연대만이 코로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확고한 지침이라고 역설하고 있다우리가 견지해 온 과학에 기반한 방역과 국민적 연대와 협력이 결국은 코로나와 맞서 싸우는 최고의 전략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 총리는 방역과 함께 우리 경제도 국제사회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틀 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그간 발표된 주요 기관의 전망치 중 가장 높은 3.3%로 전망했다우리의 코로나19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고 회복세도 빨라 올해 중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방역도, 경제도, 모두 국민 여러분께서 함께해주셨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지난 1년간 코로나19로 위기가 닥칠 때마다 국민 한분 한분이 함께 힘을 모아 주셨다이제껏 그랬듯이 소중한 일상을 되찾는 그날까지 서로를 배려하고 격려하면서 함께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수도권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악화됨에 따라, 11일 아침 6시부터 밤 9시까지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면서 정부는 매뉴얼에 따라 배출가스 5등급 차량운행 제한과 사업장의 가동조정, 불법 배출·소각 특별점검 등 긴급조치를 철저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충청, 전북 등 다른 지역도 미세먼지 상황이 좋지 않다. 해당 지자체는 긴장을 늦추지 말고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미리 대비해주시기 바란다국민들께서도 미세먼지 예보에 귀를 기울이며, 외출과 야외활동을 자제해 스스로 건강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