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설, 칼럼

[칼럼] 반성 없는 사과는 없다 – 바이든과 기억의 날

[칼럼] 반성 없는 사과는 없다 – 바이든과 기억의 날

 

[시사타임즈 = 장계황 박사] 우리는 늘 불편한 이웃인 일본과 과거사 문제로 편할 날이 없다. 이웃이 좋아야 하는데 역사문제로 얽혀있어 늘 불편하다. 최근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진주만 공격 시 단행 했던 ‘행정명령 9066호’ 서명에 대해 다시 한 번 일본에 사과를 했다. 사과는 미국이 일본에게 했는데 욕은 일본이 먹고 있다. 일본군 성노예피해자들에게 대한 반성도 사과도 없기 때문이다. 참 몰지각한 민족이고 상식이 없는 나라이다.

▲영토학자 장계황 박사(한국역사영토재단 이사장) (c)시사타임즈

 

미국의 치욕의 날

 

20세기 초에 국제 정세는 강대국의 식민지 전쟁으로 참으로 어지러운 세상이었다. 이 당시 서구문물을 일찍 받아들인 일본은 아시아권에서 강대국 노릇을 하였으며 서구의 강대국들과 함께 제국주의를 꿈꾸었다. 당연히 일본은 미국과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미국은 일본을 통하여 동아시아의 질서를 잡기 원했다.

 

이런 관계에서 일본은 1941년 12월 7일 미국령인 하와이의 진주만을 습격한다. 미국은 이날을 ‘치욕의 날’로 선포하고 있다. 진주만 습격은 엄청난 피해를 가져다주었다. 미국 함선18척이 파괴되고 전투기 347대가 파괴 되는 등 물적 피해와 함께 군인 사망자 2,300여명을 포함 하여 3,400명이 사망 했으니 치욕적인 날이 당연한 것이기도 하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루즈벨트는 이날을 치욕의 날로 선포하고 일본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발표를 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행정명령 9066호’ 이다. 당시 미국인들과 미국사회는 일본에 대한 분노가 엄청 났으며 정부 당국은 행정명령을 통하여 미국 내 일본 사회를 보복하였다.

 

미 정부 행정명령 9066호

 

이 행정명령은 미국에 살고 있는 일본인들에 대한 인신 구속이었다. 포로수용소에 강제로 인신을 구속한 것인데 이는 일본계들이 미국에 테러나 파괴 활동을 사전에 방지하고 전쟁에 대한 스파이 활동을 우려하여 내리게 되었다는 이유와 함께 일본계 시민들은 격리 수용 당한다.

 

약 12만 명이 포로수용소에 격리되었는데 이들 중 약 7만 명은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 시민권을 가진 일본계였으며 약 26,000명은 캐나다와 남미 등지에서 압송되어 온 일본계 들이라 한다. 약 3년간 포로수용소에서 지내다 1945년 1월 25일에 격리 해제를 하였는데 미국이 전쟁에서 확실하게 승기를 잡았다고 판단하여 해제 한 것이다. 미국 정부는 이들에게 차비를 주어 돌려보냈다.

 

▲‘행정명령 9066’에 의한 일본인 포로수용소 (c)시사타임즈

미국의 반성과 사과

 

1988년 2월 19일에 로널드 레이건 미 대통령은 일본에 대해 반성과 더불어 사과를 한다. 1941년에 태평양 전쟁 중에 일어났던 미국의 ‘치욕의 날’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행정명령 9066호’호에 서명하고 포로수용소에 일본계 미국인들에 대한 구속을 개인에 대한 인권유린이라 판단하고 사과를 한 것이다. 그리고 그날을 ‘기억의 날’로 명명하고 미 정부는 ‘시민의 자유법’을 제정하여 강제수용에 대한 보상법을 제정하는 것에 서명을 한 것이다. 물론 이후에도 조지 부시 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거듭 사과를 한 것이다.

 

올해에도 어김없이 바이든 미대통령은 ‘기억의 날’ 행사를 하고 일본에 대해 사과를 했다. 내용을 정리해 보면 “태평양 전쟁 중 일본계 미국인들을 강제 수용한 것은 미국 역사에서 가장 부끄럽고 부도덕한 위헌적인 일이었다.” “당시 정책은 뿌리 깊은 인종차별, 외국인 혐오, 이민 배척으로 이어졌고 미국은 자유와 정의라는 건국이념에 부응 하지 못 했다. 고통당한 분들에 대한 연방정부의 공식 사죄를 재확인 한다.”며 사과 했다.

 

반성 없는 전범국 일본과 성노예 피해자

 

사과는 피해자가 마음으로 진정 용서 할때까지 하는 것이다. 이는 전적으로 피해자 중심적 판단에서 결론지어 지는 것으로 가해자가 사과의 결론을 내릴 사항은 아니다. 또한 사과를 아무리 했다 하더라도 이후 가해자의 행동은 그 사과에 대한 진정성을 표현하기 때문에 상호주의에 있어 조심스런 부분이다.

 

일본은 전범국으로서 당시 연관된 일본군 성노예피해자들에 대한 사과가 없다. 과거 일본 민주당 정권 시절에 한번 했는데 왜 계속 해야 되느냐의 반문이다. 참으로 어이가 없다. 이들은 전혀 반성을 하지 않는다. 사과의 진정성은 철저한 반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들은 우선하여 반성이 없다. 아직도 이들은 전쟁을 미화하려 하고 당시의 행동에 대해 합리화를 하려다 보니 반성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이들이 아직도 자기합리화를 하고 있는데 최근에도 미 하버드대학교 로스쿨 교수인 램지어를 통하여 일본군성노예피해자들을 계약에 의한 자발적 매춘부로 표현 하여 국제적 망신을 당하고 결론적으로는 매춘부 계약서가 없었다는 자기고백을 함으로서 학자적 양심까지 저버린 해프닝이 되었는데 이는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의한 의도적으로 계획 된 프로젝트인 것이다. 일본은 학자를 돈으로 매수하고 학자는 양심을 팔아 일본국에게 전쟁에서 빚어진 사건들을 합리화 하는 작업을 펼친 것이다. 이 일로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더욱더 고립되고 있으며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일본의 반성을 촉구한다. 그리고 더 이상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양국은 역사 인식을 같이 해야 한다. 바른 역사 정립만이 상호 미래를 열어 갈 수 있다. 3.1절에 일본군 성노예피해자 할머니들을 기억하다.

 

覺永堂 學人

北村 장계황 / 行政學博士

한국역사영토재단 이사장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장계황 박사 ckh05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