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한·일 정상회담…박 대통령 “위안부 피해자 문제 조속 해결”

한·일 정상회담…박 대통령 “위안부 피해자 문제 조속 해결”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이후 첫 회담을 갖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자는 의견을 나눴다.

 

회담 후 청와대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양 정상은 올해가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되는 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조기에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 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회담에서 박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가 양국 관계 개선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 문제가 피해자가 수용할 수 있고 우리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양 정상은 북핵 등 공동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그간의 한·일 및 한·미·일 3국 협력을 평가하고 향후 이러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다자 차원에서도 북핵 문제에 대한 대응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경제 문제와 관련해선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 협상(RCEP) 등 동아시아 지역경제 통합 과정에서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이러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추후 우리나라가 TPP 참여 결정을 내릴 경우 한·중·일 FTA, RCEP 협상에서 유지해 온 양국 통상 협력 관계를 TPP에서도 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한국 측의 TPP 참여 검토 동향을 관심 있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양 정상은 활발한 인적교류가 양국 관계 발전의 근간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특히 미래 세대인 청소년 간 보다 활발한 교류를 통해 상호 이해 및 협력 증진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이번 회담을 출발점으로 삼아 앞으로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해 가기로 했다.

 

김 수석은 “이번 회담은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 취임 이래 처음 개최된 한·일 정상회담이자 수교 50주년, 광복 70주년이라는 의미 있는 해에 개최된 것”이라며 “그간 정체되어 온 양국 간 과거사 관련 현안 문제 해결을 도모하고 양국 관계 발전을 진지하게 모색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