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한국독서치료학회, ‘제23차 춘계학술대회’ 6월5일 개최

한국독서치료학회, ‘제23차 춘계학술대회’ 6월5일 개최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한국독서치료학회(회장 구자경, 평택대 교수)는 오는 6월 5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독서치료의 새로운 모색”이라는 주제로 제23차 온라인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한국독서치료학회 (c)시사타임즈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극복하고 독서치료의 새로운 비전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한국독서치료학회는 “코로나 19는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가져다 주었다. 사회적 양극화, 단절과 고립으로 인한 불안과 두려움이 위기의 경험이었다면, 초연결 사회의 극대화, 내면적 가치의 소중함 발견은 또 다른 기회이다”면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삶의 가치와 행복을 되찾기 위한 독서 치료의 역할과 방향 모색한다”고 설명했다.

 

학술행사 1부는 개인 주제발표, 2부는 기획 주제발표로 진행된다.

 

1부는 개인 주제 발표는 한국독서치료학회의 연구동향(강은주 교수, 총신대)을 비롯하여 ‘독서치료 연구와 실천사례’에 관한 다양한 논문이 발표된다.

 

2부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독서치료의 새로운 모색’이란 기획 주제로 심도 있는 연구발표와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연구발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고전치유학의 발견”(김승룡 교수, 부산대) ▲“비대면의 한계를 넘어서다-화상 독서치료적 접근”(박정애 소장, 당신의 특별한이야기 상담연구소) ▲“격리, 고립, 그리고 트라우마: 화상 독서치료적 접근”(문혜영 교수, 고려대) ▲“초연결시대 독서의 의미와 치유적 활용 가능성”(홍단비 박사, 강원대) 등 4개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학술대회 등록은 한국독서치료학회 이메일(bibliotherapy2@hanmail.net)로 신청 및 문의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www.bibliotherapy.or.kr)공지를 참조하면 된다. 학술대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학술대회의 모든 순서는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학회장 구자경 교수(평택대)는 초대의 글에서 “이번 학술대회는 2003년도에 출범한 이래 독서를 활용한 치유와 성장을 모색하며 다양한 연구와 실천활동을 전개해 온 한국독서치료학회의 경험을 바탕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독서치료의 역할과 방향을 모색하는 축제의 장이자 의미 있는 만남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