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찾은 행복은?…늘어난 가족시간 1위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설문 조사결과 발표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찾은 행복으로 1위에 가족과의 시간이 늘어난 것이 꼽혔다.
이와 관련해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2020년 12월 23일부터 12월 29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960명(남성 491명, 여성 469명)을 대상으로 ‘굿바이 2020, 헬로 2021’이란 주제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슬프게 한 것은?’라는 질문 결과 ‘코로나 불안 (49.3%)’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수입 감소 (11.5%)’, ‘집값 상승 (8.5%)’, ‘위축된 사회∙문화 활동 (8.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슬프게 한 것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별로 비교해 본 결과 20-30대는 ‘코로나 불안 (45.9%)’, ‘집값 상승 (9.7%)’, ‘수입 감소 (9.3%)’ 등의 순이며, 40-60대는 ‘코로나 불안 (53.3%)’, ‘수입 감소 (14.0%)’, ‘집값 상승 (7.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한 것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늘어난 가족 시간 (30.3%)’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늘어난 자기계발 시간 (23.5%)’, ‘재택 학습/근무 (9.9%)’, ‘주가 상승 (7.9%)’, ‘집값 상승 (7.8%)’ 등의 순이었다.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한 것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별로 비교해 본 결과 20-30대는 ‘늘어난 가족 시간 (26.9%)’, ‘늘어난 자기 계발 시간 (25.3%)’, ‘재택 학습/근무 (13.0%)’ 등의 순이며, 40-60대 이상은 ‘늘어난 가족 시간 (34.5%)’, ‘늘어난 자기계발 시간 (21.4%)’, ‘주가 상승 (9.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1년 새해 나의 가장 큰 관심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코로나 종식 (31.3%)’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취업, 이직 (14.4%)’, ‘자기 계발 (9.6%)’, ‘주가 (7.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2021년 새해 나의 가장 큰 관심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별로 비교해 본 결과 20-30대는 ‘코로나 종식 (25.7%)’, ‘취업, 이직 (19.8%)’, ‘자기 계발 (11.2%)’ 등의 순이며, 40-60대는 ‘코로나 종식 (34.5%)’, ‘집값 (10.8%)’, ‘직무성과 (9.4%)’ 등의 순으로 꼽았다.
위 설문 결과를 종합해 보면 2020년 우리 국민들을 가장 슬프게 한 것은 ‘코로나 불안(49.3%)’이었고 2021년 새해 가장 큰 관심사 1위 역시 ‘코로나 종식(31.3%)’으로 나타났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 국민들은 ‘늘어난 가족 시간(30.3%)’과 ‘늘어난 자기계발 시간(23.5%)’을 가장 큰 행복 요인으로 뽑았다.
아울러 코로나로 인해 불가피하게 진행된 ‘재택 교육/근무’는 슬프게 만든 요인(2.1%)이라기보다는 행복하게 만든 요인(9.9%)으로 인식한 응답자가 훨씬 더 많았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는 그동안 많은 언론 보도 분위기와는 다소 상반되는 결과라고 생각된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코로나 불안, 수입 감소에 이어 2020년 우리를 가장 슬프게 만든 것 3위로 선택(응답자 8.5%)된 2020년 큰 폭의 ‘집값 상승’은 2020년 우리를 행복하게 한 것 5위로 선택(응답자 7.8%)되었다는 점이다.
설문의 응답자는 전국의 20~60대의 남자 491명, 여자 469명, 총 960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6%포인트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
'사회 > 사회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북교육청, 지방교육재정 운용 우수기관 선정 (0) | 2021.01.05 |
---|---|
고창군,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평가 전국 ‘최우수’ (0) | 2021.01.05 |
농업·농촌 가치확산 위한 ‘농업으로 대한민국 업그레이드’ 대국민 캠페인 시행 (0) | 2021.01.05 |
메이크업 브랜드 ‘키스미’, 서울 사랑의열매 나눔명문기업 선정 (0) | 2021.01.05 |
(재)숲과나눔, 2021년 상반기 시민 아이디어 지원사업 ‘풀씨·풀꽃’ 공모 (0) | 2021.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