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4·19혁명 UN/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등재 및 기념사업추진위 창립총회

4·19혁명 UN/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등재 및 기념사업추진위 창립총회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역사적인 4·19혁명이 53년만에야 국제사회의 공인을 받기위한 ‘4·19혁명 UN/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등제 및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결성 된다.

 

10월11일 오후3시 정각 4·19혁명기념관에서 거행될 이날의 창립총회는 우리민족의 자랑스럽고도 소중한 역사적 기록물이 지구촌 최대의 공신력을 갖춘 UN/유네스코에 의해 공인을 받기위한 출발이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날 창립되는 추진위는 상임대표에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 공동대표에 황우여 새누리당대표, 소강석 한일기독의원연맹지도목사, 4·19단체의 문승주 4·19민주혁명회장, 정중섭 4·19유족회장, 박해용 4·19선교회장 등이 각각 참여 한다.

 

상임고문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국회의장을 역임한 이만섭 전 국회의장, 박관용 전 국회의, 김원기 전 국회의장과 이기택 4·19혁명 공로자회장, 장상 전 국무총리, 김삼환 WCC세계총회 상임대표, 전병금 생명의전화대표, 송월주 전 조계종총무원장, 한양원 민족종교협의회장 등이 종교계대표로, 김범일 가나안농군학교장, 김덕룡 전 민화협대표, 김명규 국가조찬기도회장, 전용태 법무법인 로고스초대대표 등을 추대키로 했다.

 

추진위는 4·19혁명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419명의 발기인으로 구성되며 학계, 시민사회단체의 전문가들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등재신청을위한 자료작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영진 상임대표는 “그동안 ‘유네스코 아·태교육과학연맹’의 의장으로 활동하면서 유네스코를 통해 5·18민주화운동을 역사기록유산에 등재한 이래 4·19단체 등과 함께 오랫동안 논의한 끝에 추진위를 결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한국의 근·현대사 속에 3·1운동과 4·19혁명, 5·18민주화운동은 참으로 자랑스럽고 빛나는 민족·민주·평화운동으로써 그동안 4·19정신의 전국화와 세계화를 위해 관련 3단체들이 많은 활동을 해왔으나 비록 만시지탄의감은 있지만 오늘 매우 뜻 깊고 역사적인 출발을 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비록 반세기가 지났지만 여러분의 장롱 속에, 일기장, 앨범 등에 기념품으로 간직하고 계시는 각종 자료들을 본등재위원회가 정계·교계·학계·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지역과 종교를 초월하고, 여야를 초월한 기구로 출범하였으니 안심하시고 자료들을 모아주시5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추진위는 창립총회가 끝나면 상임고문단과 상임대표단 등 집행부가 별도 일정을 정해 수유리 4·19국립묘역을 참배 및 영령과 역사 앞에 뜻 깊은 출발을 고하고, 서울시 등과 협의하여 곧이어 사무실을 개소해 본격적인 자료정리작업에 임할 계획이다.

 

양동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