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SF석학 총출동…‘미래상상 SF포럼’ 10월29~30일 개최

SF석학 총출동…‘미래상상 SF포럼’ 10월29~30일 개최

로봇과 공존하는 미래 사회 조망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조성찬)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원장 박영아)은 ‘미래상상 SF포럼’을 10월29일부터 30일까지 공동주관으로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래상상 SF포럼이 10월29~30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다. (사진제공 = 과천과학관) (c)시사타임즈

 

 

 

 

이번 포럼에서는 과학자들과 SF전문가들이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미래사회 변화를 ‘로봇과 공존하는 미래’를 주제로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의 두 가지 토픽으로 과학과 인문사회학적 관점으로 살펴보게 된다.

 

미래상상 SF포럼은 29일 ‘현실로 다가온 영화속 이야기, 인공지능’ (장병탁 서울대 교수), ‘사회적 로봇의 출현과 인류의 미래’(장대익 서울대 교수)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이후 주제 강연을 통해 근 미래에 실현될 AI와 로봇, 그리고 이를 둘러싼 사회상의 변화와 대응에 대해 심도 있게 접근한다.

 

<인공지능> 세션에서는 ▲알파고와 인공지능(김동근 아주대 교수) ▲인공지능의 진화, 그 현실과 미래(배광수 영화감독) ▲인공 지능과 인간의 공존(한상기 소셜컴퓨팅연구소 대표) ▲미래직업보고서(이정재 KISTEP 인재정책실장)를 주제로 미래의 인간과 인공지능에 대해 발표하며 원종우작가의 진행으로 토크식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인간강화> 세션에서는 ▲인간의 뇌(선웅 고려대 교수) ▲뇌의 무한한 능력(임창환 한양대 교수) ▲맞춤 의료와 면역 혁명(김석중 툴젠 연구소장) ▲우월한 유전자 vs 열등한 유전자(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인공지능에 맞서는 뇌과학과 유전자 편집 등 인간의 진화에 초점을 맞춘 강연을 펼치게 되며 윤신영 과학동아 편집장이 토크를 진행한다.

 

이번 미래상상 SF포럼은 SF과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홈페이지(www.sf2016.co.kr)를 통해 오는 10월28일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하거나, SF축제 현장에서 당일 접수하면 된다.

 

문의 : 02)526-5555, 02-3677-1424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