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UN과 함께하는 청소년 환경교육프로그램 ‘2019 글로벌에코리더’ 발대식 개최

UN과 함께하는 청소년 환경교육프로그램 ‘2019 글로벌에코리더’ 발대식 개최

‘플라스틱프리’주제의 에코브릿지 프로젝트 진행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UN Environment(Joyce Msuya Executive Director)와 (사)에코맘코리아(대표 하지원)가 공동주최하는 <글로벌에코리더>의 발대식이 지난 4월27일 성수아트홀에서 개최됐다.

 

 

▲사진제공 = (사)에코맘코리아 (c)시사타임즈

 

<글로벌에코리더>는 ‘나의 작은 습관이 세상을 바꾼다’는 주제 아래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끌 청소년 에코리더를 양성하는 1년 과정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 8년간 총 2,635명의 에코리더가 탄생했다.

 

 

2019년에는 ‘플라스틱 프리(Beat Plastic Pollution)’라는 주제 아래 각 분야의 전문가인 8명의 스페셜리스트와의 활동을 통해 PD, 작가, 과학자 등이 되어 인류를 위협하는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인재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됐다.

 

 

분야는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중심의 7가지 분야로 구성된다. 각 주제는 ▲메이커!마이크로비트(정영천, 용문중학교 교사) ▲메이커!오토마타(김도현, 왕길초등학교 교사) ▲에코스토리텔러(이성실, EBS하나뿐인지구 작가) ▲에코앙트프레너(이용덕, NVIDIA KOREA 및 드림앤퓨처랩스 대표) ▲에코청소년PD(고금숙, '망원동 에코하우스‘ 저자, 유혜민, 필름고모리 대표) ▲에코피디아(김우진, 지구를위한디자인 대표) ▲플라스틱앙상블(이로운, 용인문화재단 창의예술아카데미 감독) 등이다.

 

 

특히 ‘플라스틱 프리(Beat Plastic Pollution)’는 UN Environment와 에코맘코리아가 올해 함께 진행하기로 한 주요 캠페인으로, 본 프로그램을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가 생태계 및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해결해나갈 방향에 대해 배우고 탐구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사진제공 = (사)에코맘코리아 (c)시사타임즈

 

2019 글로벌에코리더의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에는 초·중등 에코리더 및 대학생 에코멘토, 소셜미디어기자단과 학부모, 스페셜리스트 등 450여명이 참여했다.

 

또한 이용덕 대표의 특강 <기술로 꿈을 꾸다>에 이어, <플라스틱 어택>을 주제로 한 고금숙 활동가의 강연이 진행됐다.

 

 

환경부 조명래 장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 훼손, 가뭄과 홍수, 플라스틱은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환경 문제로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문제는 한 번에 해결될 수 없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우리의 작은 행동이 모여 지구를 살리는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격려했다.

 

 

LG생활건강 대외협력부문 박헌영 상무는 “청소년에게 올바른 환경의식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많은 환경전문가가 육성되길 기대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대표는 “그렇게 아름답던 노틀담 성당이 불타 사라지듯, 지금처럼 똑같이 살아간다면 아름다운 지구도 처참히 변할 수 있다”며 “우리는 모두 자연의 일부이고, 지구라는 집에 살고 있고 이 집을 미세먼지와 쓰레기가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지 상쾌한 공간으로 만들지는 우리의 몫이다. 에코리더들이 그 몫을 멋지게 해내길 기대한다”고 2019 글로벌에코리더 활동을 응원했다.

 

 

한편 (사)에코맘코리아는 2009년 환경단체로 시작해 UN Environment와 양해각서를 맺고 청소년 환경 교육을 진행하는 국내 유일의 NGO로 UN청소년환경총회, 글로벌에코리더 및 생물다양성 청소년리더 양성 등 청소년 환경교육에 힘쓰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양동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