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2015 찾아가는 예술인복지 사업설명회’ 3월31일 개최

‘2015 찾아가는 예술인복지 사업설명회’ 3월31일 개최
 
의정부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서 공동 개최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의정부예술의전당(사장 박형식)과 한국예술인복지재단(대표 박계배)은 <2015 찾아가는 예술인복지 사업설명회>를 공동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더 많은 예술인들에게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사업을 알리고 지역적 고른 참여를 위해 각 지자체 및 문화재단과 공동개최로 진행하며, 오는 3월31일 오후 2시, 의정부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경기북부지역의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게 된 것.

 

예술인복지재단은 이미 서울과 대전(공동주최 대전문화재단) 사업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지난 1월26일 대학로예술극장에서 개최된 서울 사업설명회의 경우, 작년 2배에 달한 7백여 명의 예술인들이 참석해 예술인 복지사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이에 재단은 올 상반기 사업설명회 순회 지역을 전년도 10개 도시에서 15개 도시로 늘렸다. <2015 찾아가는 예술인복지 사업설명회>는 오는 27일 충북 지역부터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예술인들을 만날 예정이다.

 

올해는 특히 예술인 복지사업의 지역적 발전 균형을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업 체제를 구체화시킨다. 이를 위해 사업설명회 종료 후 지자체 및 문화재단 대표자 간담회도 별도 마련한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박계배 대표는 “시급한 개입이 요구되는 저소득․고위험 예술인들의 적극적인 발굴과 안정적인 예술창작 환경 기반 마련을 위해 지역 문화재단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밝히며, 올해 안에 그 추진체계를 마련할 계획임을 시사했다.

 

2015년 예술인 복지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예술인들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복지사업들을 전개할 방침이다.

 

먼저 생활안정을 위한 ▲예술인 창작준비금 지원 ▲공연예술인 자녀 시간제 보육지원(반디돌봄) 사업과, 직업역량강화를 위한 ▲예술인 파견지원 ▲예술인 교육이용권 지원 ▲예술인 맞춤형 교육지원 사업과, 예술환경개선을 위한 ▲예술인 신문고 운영 ▲예술인 상담․컨설팅 지원(무료 법률상담) ▲예술인 심리상담 ▲예술인 산재보험료 지원 ▲표준계약서 체결 예술인 사회보험료(국민연금보험료, 고용보험료)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밖에도 예술계 불공정관행으로부터 예술인 스스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계약 및 저작권 교육도 실시한다.

 

올해 총력을 기울이는 <창작준비금 지원> 사업에만 전년 대비 약 37.8% 증액된 110억 원을 배정했다. 예술가의 대부분이 낮은 수입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본업과 무관한 편의점, 호프집, 인테리어 등 부업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창작 활동 기회가 적은 원로예술인들은 생활이 더 불안정하거나 자신의 예술 활동으로 사회적 기여를 하고 싶어도 좀처럼 기회를 잡기 힘들다. <예술인 창작준비금 지원> 사업은 이러한 상황에 놓여있는 예술인들을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며, 약 3천 5백여 명이 수혜 받을 전망이다.

 

<2015 찾아가는 예술인복지 사업설명회> 일정 및 사업공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www.kawf.kr) 또는 의정부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uac.or.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재단 관계자는 “올해 예술인 복지사업은 그동안의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더욱 개선된 다양한 복지사업을 마련한 만큼 더 많은 예술인들이 적극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명회를 공동개최하는 곳은 △강릉문화재단 △강원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고양문화재단 △광주문화재단 △대구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 △부산문화재단 △인천문화재단 △의정부예술의전당 △전남문화예술재단 △전북도청 △제주문화예술재단 △충남문화재단 △충북문화재단 등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