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본격 출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본격 출범

21명으로 구성31일 첫 회의서 블랙리스트로 배제된 사업 복원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예술계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731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국제화상회의실에서 제1차 회의를 갖고 본격 출범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가 본격 출범하고 7월31일 제1차 회의를 가졌다 (사진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시사타임즈




 

그동안 문체부는 문화예술계와 사전 준비팀을 구성해 4차례의 회의를 거쳐 진상조사위 구성, 운영 방식, 운영 기간 등, 큰 틀에 대한 합의를 도출했다. 합의 결과에 따르면 진상조사위는 진상조사, 제도개선, 백서발간 등 3개 분과로 나뉘어 운영된다.

 

진상조사위의 위원은 문화예술계, 법조계 등 장르별, 전문 분야별로 추천한 민간 전문가 등을 포함한 총 21명으로 구성됐으며 조사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민중미술가 신학철 화백이 맡았다.

 

민간위원 중 호선에 의해 선출된 민간위원장과 문체부 장관이 공동 위원장을 맡게 되며, 진상조사위는 진상조사소위원회, 제도개선소위원회, 백서발간소위원회를 통해 세부 활동을 하게 된다.

운영 기간은 구성일로부터 6개월간 활동을 원칙으로 하고, 연장이 필요할 경우 3개월 단위로 위원회 의결을 거쳐 연장할 수 있다.

 

진상조사위는 향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경위 및 사실 관계 파악, 재발 방지 대책의 수립, 공정한 문화예술 지원 정책의 수립 등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후속 세대에게 역사적 교훈으로 남기기 위한 백서 발간 작업을 진행한다.

 

위원회는 31일 첫 회의를 열고 공동위원장과 분과 위원장을 선출했으며, 첫 번째 안건으로 블랙리스트로 배제된 사업을 복원하는 방안을 통과시켰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새 정부의 적폐청산 첫 과제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와 제도개선으로 누구나 배제되지 않고, 차별받지 않고, 감시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블랙리스트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까지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