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연구협약 및 연구비관리 교육’, 온·오프 수강 확대

‘연구협약 및 연구비관리 교육’, 온·오프 수강 확대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류용섭, 이하 KIRD)은 국가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과학기술인력의 필수역량 함양을 위해 실무 중심의 ‘연구협약 및 연구비관리’ 교육을 이러닝과 방문형 집합교육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과정은 연구책임자 및 실질적으로 연구 과제를 관리하는 연구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협약 체결·변경·해약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국가연구개발과제의 연구협약에 대한 개념과 연구관리 업무능력을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국가연구개발 사업비 관리체계, 연구비 산정기준 및 비목별 집행기준 등 국가연구개발 사업비 수행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하여 향후 관련규정에 의거 연구비를 적정하게 집행·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닝으로 개발된 과정은 R&D현장 전문가들이 콘텐츠를 집필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포함하였고, 스토리텔링기법 적용 및 시각화 노력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됐다.

 

방문형 집합교육은 수요기관 요청에 따라 대상별 (연구관리자, 연구책임자, 참여연구원, 대학원생)·수준별(기본, 심화 과정) 특성을 고려하여 커리큘럼을 세분화 했다.

 

‘연구협약 및 연구비관리’ 이러닝 과정은 매월 무료로 제공되며 KIRD 웹사이트(www.kird.re.kr)를 통해 신청 및 수강할 수 있고, 7월 과정은 6월2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반면, 방문형 집합교육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신청 기관을 중심으로 제공되며, 출연(연) 및 대학을 대상으로 올해 총 35회 실시할 예정이다.

 

KIRD 류용섭 원장은 “연구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국가R&D사업 참여 인력들에게 사업수행을 위한 다양하고 실무적인 on/off-line 교육을 제공하여 필수 역량을 강화, 나아가 효율적인 국가R&D 성과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