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제52회 발명의 날’ 기념식 14일 개최…총 80명 포상

‘제52회 발명의 날’ 기념식 14일 개최…총 80명 포상

금탑산업훈장에 동우화인켐황인우 대표이사 선정

올해의 발명왕에 포항공과대학교 차형준 교수 선정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가 주관하는 52회 발명의 날기념식이 614서울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4차 산업혁명, 발명으로 열어갑니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익표 국회의원, 박정 국회의원, 김규환 국회의원,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 겸 한국발명진흥회장, 이영대 특허청 차장을 비롯해 발명·특허 유관단체장, 발명가 및 학생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기념식에는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발명 유공자에 대해 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등 총79점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동우화인켐의 황인우 대표이사가 1등급 훈장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반도체용 고순도 화학물질의 자체 개발 및 국산화에 성공하고 반도체 재료 분야 기술을 선점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은탑산업훈장은 초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고성능 공기청정기 및 제습기 분야의 특허기술을 개발해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디케이김보곤 대표이사와 국내 3D 영상 및 가상현실 시스템 관련 지식재산권을 다수 창출하여 국내 영상산업의 세계화에 힘쓴 모컴테크 최해용 대표이사에게 수여됐다.


이외에 선지보 터널공법의 발명으로 안정성 및 경제성 향상을 통해 국가 산업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현이앤씨 서동현 대표이사, 세계 최초 펜 타입 주사기의 덮개를 개발해 국가 의료기기 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선 메덱셀 차동익 대표이사가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또한 이번 기념식에는 신기술 연구개발 및 창의적 혁신으로 한 해 동안 과학기술계에 귀감이 된 발명가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발명왕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올해의 발명왕에는 포항공과대학교 차형준 교수가 선정됐다. 인체에 무해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홍합접착단백질 소재 개발을 통해 국가 산업 신소재 기술 확보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수상자 중 최연소 발명가는 서울 대치초등학교 6학년 김민구 학생으로, 평소 환경과 생활편의 개선에 관심이 많은 김군은 친환경 나선형 우산건조19건의 특허출원을 하였다. 특히, 김 군의 친형인 김준구 학생(경기고등학교 2학년)어린이 전용보도 압전소자 레이저 차단막등 안전성 제고 발명품으로 수상자 명단에 올라 발명가 형제로 주목받았다.


올해는 특히 환경과 안전 분야 발명품을 통해 수상한 발명가의 비중이 높았다. 환경 분야에서는 황사 및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 시스템을 발명한 연구원, 코에 직접 삽입하는 마스크를 개발한 사업가, 안전 분야에서는 낙뢰 차단 방지형 차단기를 개발한 사업가, 사고발생 시 자동으로 119 긴급구조대와 연결하는 모터사이클 안전복을 개발한 학생발명가 등이 눈길을 끈다.


이번 발명의 날 기념식에는 발명유공자에 대한 시상식과 더불어 주요 발명품 전시관이 마련됐다. 올해 수상작인 모컴테크의 공간 현실 영상장치(SR Vision), 디케이6단 공기 청정 필터를 사용한 고성능 공기청정기, 네이버의 움직이는 웹툰 브라우저 등이 전시됐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펼쳐진 52회 발명의 날 기념 대국민 컬러링 콘테스트의 주요 수상작들을 전시하는 공간을 마련하여, 국민들이 보다 친근하게 발명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영대 특허청 차장은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발명인들에게 더 많은 역할과 책임이 주어지고 있다발명인들이 창의와 혁신을 통해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우경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