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한국SDGs청년플랫폼 4기 발대식’ 24일 온라인 개최

‘한국SDGs청년플랫폼 4기 발대식’ 24일 온라인 개최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한국SDGs청년플랫폼(Korea Youth Platform on SDGs, 이하 KYPS)의 2021 KYPS 4기 발대식이 24일 2시에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1 한국SDGs청년플랫폼 4기 발대식 참석자들이 SDGs 17개 목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한국SDGs청년플랫폼) (c)시사타임즈

KYPS는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들과 청년 활동가들이 모여 UN이 결의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성공적인 이행을 지원하며 청년세대의 역할을 조명, 실천하는 시민단체이다. 발대식에는 전국 50개 대학에서 선발된 활동가와 SDGs에 관심있는 청년 130여 명이 참석했다.

 

발대식에서는 사무국장 환영사 및 4기 활동 소개, SDGs 달성을 결의하는 선언문 낭독, 3기와 4기 활동가 인사, ‘유엔기구의 이해와 국제문제를 보는 새로운 관점’ 특강이 이어졌다.

 

김지후 사무국장은 환영사에서 “한 사람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 가치의 연대를 맺어가는 KYPS 활동을 기대한다”며 지구적 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이 활약하는 무대를 만들자고 발표했다.

 

김연지 의장은 KYPS 소개와 함께 “곤란한 상황에 빠진 사람들을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다”는 선언을 필두로 유엔을 지원하는 청년으로서 용기있는 행동을 이어가자고 말했다.

 

 

정민형 의장은 향후 활동에 대해 “청년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회의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세계의 문제들을 고민하고 토의하는 활동이 이어질 것”이라며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어진 특강에서 KYPS 자문위원 이문휘 씨는 국제이슈와 유엔의 역할을 살펴보고 “인류가 처한 문제를 바로 보기 위해서는 공감과 존중의 훈련이 필요하다”면서 “휴머니즘의 철학을 그 출발로 하자”고 말했다.

 

한편 KYPS 활동은 SDGs 17가지 목표를 4개 분과(People, Planet, Prosperity, Peace &Partnership)로 나누어 분과별 스터디를 통해 SDGs 달성을 위한 홍보 및 사회 각 주체의 실천방안을 제안, 실행한다.

 

KYPS는 분과별 활동 외에도 대외활동으로 지난해 8월 ‘2020 유엔총회’ 영문 시민사회 입장 문서 번역 활동 참여, 10월 ‘2020 동북아 이해관계자 SDGs 포럼’ 실무그룹 참여 및 Documenting, Communication Working Group 포컬포인트 참여, 11월에는 ‘2020 동북아 시민사회 SDGs 포럼’ 참여 및 시민사회 입장문서 대표 낭독에 이어 ‘2020 아시아태평양 시민 사회 포럼’에도 동북아 시민사회 대표로 입장문서를 낭독하였으며, SDSN Youth Korea 가입 단체로서 청년의 연대를 넓혀가고 있다.

 

한국SDGs청년플랫폼 공식 홈페이지(www.kyps.org)와 SNS 계정(@kyps_sdgs), 유튜브 계정(KYPS SDGs),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단체의 활동 소식과 향후 계획을 살펴볼 수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우경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