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개도살장 철폐로, 개식용 종식으로!”

“개도살장 철폐로, 개식용 종식으로!”

7일 서울시청 광장서 개식용 철폐 전국대집회시작

구포 개시장에 이어 전국의 모든 개 도살장 폐쇄 촉구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구포 개시장 폐쇄와 태평동 도살장 철거 등 개식용 산업의 주요 거점이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연간 제일 많은 개들의 희생이 집중되는 복날을 앞두고 개식용 종식을 염원하는 시민들이 전국에서 모인다.

 

▲사진제공=동물자유연대. ⒞시사타임즈

 

동물의 생명을 존중하는 모든 시민들이 주최하고 동물자유연대 (조희경 대표)와 동물권행동 카라(임순례 대표)가 공동주관하는 개식용 철폐 전국 대집회가 오는 77일 오후 1시부터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개최한다. 개식용 반대 운동의 경과를 나누는 집회를 갖고 청와대를 향해 거리행진을 한다. 시민들은 뚜렷한 대책을 찾지 못한 채 여전히 방조되고 있는 개식용 산업의 동물학대 실상을 소리 높여 알림으로써 잘못된 동물희생을 막는 한편 개식용 종식을 위한 정부의 방침을 촉구할 예정이다.

 

개도살장 철폐로, 개식용 종식으로!’라는 제하에 열리는 이번 전국 대집회는 개식용 산업의 실체와 문제점을 대중적으로 알리고 개식용 소비를 실질적으로 줄여보자는 취지로 1차 서울 대집회와 2차 대구 집회(칠성시장 앞)로 진행된다.

 

7일 서울에서 열리는 개식용 철폐 전국 대집회는 모란시장, 태평동 개도살장, 구포시장 등 국내 주요 개시장 및 개도살장을 대상으로 한 개식용 종식 활동 모습과 성과를 영상으로 알리고 전국적으로 산재되어 있는 불법 개도살장의 철폐를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이상돈 국회의원을 등이 무대에 올라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부산·대구 등 전국 각지에서 상경한 동물보호 활동가들의 발언을 통해 지역 현안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시내 중심가 행진을 통해 또 다른 시민들에게 개식용 산업에서 이뤄지는 동물학대를 알릴 예정이다.

 

주관단체들에 따르면 지난 1일 본협약에 들어간 구포 개시장 완전 폐업과 지난해 11월 전국 최대 규모인 태평동 개도살장 영구 철거는 역사에 기록될 뜻깊은 현장으로 개식용 산업 주요 거점들의 붕괴를 의미한다. 또한 국내 최대 개시장으로 손꼽히는 모란시장, 구포시장이 차례차례 조치에 들어가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 구포시장은 개 도살뿐만 아니라 지육판매까지 금지한 완전 폐업 모델로 오늘날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개식용 수요를 대변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모 대학교에서 학생들의 사랑을 듬뿍 받던 개를 잡아먹는 끔찍한 사건이 일어나는 등 개식용 습속은 여전히 우리 사회 일부에 잔존하며 갈 길이 먼 동물보호의 발목을 잡고 있다. 전국 곳곳에 산재한, 세계유일의 식용 개농장에서 사육되는 개들이 개시장이나 개도살장 등을 통해 연간 1백만 마리 이상 무단 도살되어 유통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시민들의 의식적인 실천과 제도적 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개식용 종식은 늘 같은 자리를 맴돌 것을 우려하고 있다.

 

동물단체들은 때문에 청와대를 향해서도 개식용 종식에 적극나설 것을 주문한다는 방침이다. 청와대에서는 지난해 8, 40만 국민 청원에 대한 공식 답변으로 정부가 식용견사육을 인정하는 것으로 오해받는 측면도 있어 가축에서 개를 제외하도록 축산법 관련 규정 정비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 년여가 지난 현재까지도 약속된 규정 정비는 이뤄지지 않았고 정부는 법적 근거도 없이 이뤄지는 학대와 도살을 그대로 방치한 채 개식용 산업을 종식하기 위한 어떠한 계획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는 직무유기일 뿐만아니라 최근 적극적인 행정으로 개식용 거점을 폐쇄해 나가고 있는 지자체들의 행보와도 대비된다. 중앙 정부 차원에서도 이미 사양 국면에 접어들어 표류하고 있는 개식용 산업을 종식하는 계획을 수립, 잘못된 관행을 끝내고 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이에 동물보호단체와 시민 활동가들은 청와대의 약속 이행과 더불어 불법 개도살을 엄단하는 등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을 청와대 앞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2개식용 철폐 전국 대집회는 초복 당일인 712일 정오에 대구 칠성시장 앞에서 진행된다. 지육판매까지 금지한 이번 구포시장의 완전 폐업을 남아있는 3대 개시장중 하나인 칠성시장 폐업으로 이어나가기 위함이다. 시민들은 칠성시장 앞에서 개식용 산업의 불법성을 알리는 집회를 열고 거리행진 후 대구시청 앞에서 칠성 개시장 폐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서울에서 출발하는 왕복버스편은 동물자유연대와 동물권행동 카라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