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멸종위기종 학교 환경교사를 살려야 합니다”

“멸종위기종 학교 환경교사를 살려야 합니다”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6일 오전 11시 한국교원대 교원문화관에서는 한국환경교사모임의 특별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2015개정교육과정 총론 공청회가 열리는 가운데 자신들을 ‘멸종위기종 환경교사’라 칭하고 환경교육의 위기를 호소한 것.

 

 

 

 

 

기자회견에 참가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국 중고교 환경교사는 2008년 2883명에서 2014년 293명으로 급감하여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는 멸종위기에 노출되어 있다. 최근 7년간(2009-15년) 공립신규교사 채용은 전국에서 단 한명도 없었으며, 전국 중고교 교사 25만명 중 환경교사는 0.06%인 293명에 불과하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SW정보교과 필수교육, 진로교사 배치, 한자병기, 예체능교과 강화 및 자유학기제가 시행될 예정으로 선택교과인 환경교과는 대폭 축소되어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에서의 학교, 타교사와 환경교사 간 충돌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앞서 지난 6월 프란치스코 교황은 환경회칙에서 “교육과 훈련 없이 인간의 변화는 불가능하므로 환경 교육은 모든 교육 분야에서 이뤄져야 한다”면서 “환경 교육을 통해 일상의 습관이 변화하면 이는 생활과 소비의 방식, 나아가 정치, 경제, 사회 분야의 권력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지난 6월 환경의 날을 기념하며 조희연 서울교육감도 “환경교육을 하는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는 등 학생들이 환경문제를 체험하고 고민할 수 있게 하겠다”며 “또 궁극적으로 환경교육이 학교 정규과목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환경재단의 어린이환경포럼에서 밝힌 바 있다.

 

이날의 기자회견에서 신경준 교사(한국환경교사모임 공동대표)는 “1980년대 후반을 지나면서 핵발전소 건설, 핵폐기물 처분장, 쓰레기 소각장, 유전자 조작 식품, 새만금 간척사업, 골프장, 케이블카, 4대강 건설 사업, 초미세먼지 등의 수많은 환경 문제들로 전국이 몸살을 앓고 있다”면서 “1996년부터 시작된 학교 환경교육은 지구와 인류의 순환에 있어 자연에너지 이용의 세계적인 흐름과 기후변화의 시대에서 지속가능한 삶의 전환과 공공재로서의 순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학교 환경교사는 반드시 살려야 한다”고 발언했다.

 

또한 “교육과정 총론에서 환경교육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각론에서의 환경교육 선진화 방안이 학교 현장에는 적용되기 매우 어렵다. 환경교과 축소 자제 및 제한의 교육부, 환경부, 17개 교육청의 협조를 요구한다”며 “근본적으로 신규 교사의 선발과 장기적으로 1학교에 1환경교사의 배치가 최선의 방법이다”고 전했다.

 

학교 환경교육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근본적인 보완 제도가 마련되지 않는다면, 전국 293명의 환경교사는 아쉽게도 멸종위기의 상황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의 기자회견에는 연대 단체의 손길도 이어졌다.

 

 

다음은 선언문 전문이다.

   

 

[ 선언문 ] 멸종위기종 학교환경교사를 살려야 합니다!

 

2008년 2883명에서 2014년 293명으로 급감한 환경교사가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멸종위기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전국 중고교 교사 25만명 중 0.06%인 293명에 불과합니다.

 

 

현재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와 그 영향은 자연을 바라보는 시각과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1980년대 후반을 지나면서 핵발전소 건설, 핵폐기물 처분장, 쓰레기 소각장, 유전자 조작 식품, 새만금 간척사업, 골프장, 케이블카, 4대강 건설 사업, 초미세먼지 등의 수많은 환경 문제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지만 비용을 부담하라면 기피하는 것이 공공재입니다. 인류가 향유하고 있는 공기, 물, 흙과 같은 환경을 공공재라고 봅니다. 공공재는 사회에 상당히 유용한 것들 임에도 기꺼이 책임을 지는 사람은 매우 드뭅니다. 그렇지만 지구는 우리가 쓰고 버리는 일회용품이 아닙니다. 자손 대대로 물려줘야 할 삶의 터전입니다.

 

이에 환경 문제를 학습자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논점에서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학교 환경교육이 필요합니다. 지구와 인류의 순환에 있어 탈핵과 탈화력을 위한 기후변화의 시대에서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삶의 전환과 공공재로서의 학교 환경교육을 외면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계적인 변화의 흐름인 지속가능발전교육이라는 관점에서 환경교육을 통한 미래 세대의 삶의 근원인 환경을 세대 간, 세대 내, 생태적, 지리적 및 절차적 형평성 내에서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으로 접근할 필요할 때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정부에서 추진중인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단계에서의 SW정보교육 의무교육, 1학교 1진로교사 배치, 한자교육과 예체능교과 강화 및 자유학기제가 시행될 예정이지만 환경교육 강화의 방안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SW정보, 진로, 자유학기제가 동시에 적용되어 선택교과인 환경교과 대폭 축소와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서의 학교, 타교사와 환경교사간 충돌이 예상됩니다.

 

이명박 정권부터 신규교사의 선발 없이 학교 환경교육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근본적인 보완 제도가 마련되지 않는다면, 현재 전국 293명의 환경교사의 인원은 멸종위기의 상황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다음의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교육과정 총론에서 환경교육 강화를 하지 않으면 각론에서의 환경교육 선진화 방안이 학교 현장에는 적용되기 매우 어렵습니다. 환경교과 축소 자제 및 제한의 교육부, 환경부, 17개 교육청의 공문 협조가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환경교과 선택 학교에 환경교사를 우선 배치하도록 합니다.

 

근본적으로는 신규 교사의 선발과 장기적으로 1학교 1환경교사의 배치가 필요가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환경교사와 함께할 수 있는 정책 동반자인 환경교과 전담 업무의 신규 장학사 배치를 통하여 환경교육 지원 및 정책 확대를 위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멸종위기종 학교환경교사를 반드시 살려야 합니다.

 

환경교사의 요구!

 

□ 신규 선발과 1학교 1환경교사 배치

□ 환경교과 선택학교에 환경교사 우선 배치

□ 교육기관 및 교육청 파견교사 제도의 필요

□ 환경교과 전담 업무의 신규 장학사 배치

환경교사를 멸종으로부터 막는 방법!

□ 멸종위기에 직면한 환경교사의 상황을 알려 주세요!

□ 혹시 주변에서 환경교사를 발견하면 격려해 주세요!

□ 새로운 개체가 추가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 환경과 환경교육에 더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 주세요!

□ 멸종되면 다시 복원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명심해 주세요!

 

2015.08.06.

 

전국 중고교 교사 25만명 중

0.06%인 293명에 불과한

한국환경교사모임 일동

 

연대단체

한국교원대환경교육과 목포대환경교육과 순천대환경교육과 공주대환경교육과 전국환경교육과학생회연합 환경재단서울환경영화제 에코맘코리아 자연의벗연구소 하자작업장학교 태양의학교 한국환경교사모임에코주니어 청주그린리더청소년환경동아리연합 녹색당 한국YWCA연합회 청주YWCA 창원YMCA 성남환경운동연합 환경과교육연구소 청년초록네트워크 두꺼비생태문화관 두꺼비친구들 충북생명의숲 경남생명의숲 숲환경교육센터 생태교육연구소‘터’ 한소리협동조합 동그라미숲협동조합 성대골사람들 소금꽃마을네트워크 뜨인돌

 

서명 참고: http://goo.gl/forms/9FMSKpQFM6

영상 참고 : http://m.youtube.com/watch?v=Ea_5x0eMfZk&feature=youtu.be

참고성명서 : http://cafe.daum.net/ecoteacher/2xLq/808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